서울 양평 고속도로 착공 일정이 확정되었습니다. 2020년 4월 30일에 사업평가에서 사업의 타당성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특별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착공이 진행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수도권 동남부 지역의 발전이 분명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교통 수혜지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 양평 고속도로 예비타당성은 AHP 0.508점을 받아서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타당성을 인정받아서 이후 순조롭게 착공주비가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설계가 완료되면 2025년 착공, 2031년 개통을 점처봅니다. 본 사업의 개요를 아래에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 사업 개요 ◈
- 연결 지역 : 경기도 하남시 감일동(오륜사거리) ~ 경기도 양평군 양서면
- 고속도로 총길이 : 27.0km (4차로)
- 총 사업비 : 1조 7,695억 (예비타당성 기준)
많은 사람들이 송파 양평 고속도로 예비타당성 결과를 주목하고 있었습니다. 고속도로의 이름도 서울-양평 고속도로이고 아래의 고속도로 노선도를 보면 서울 송파와 연결된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는 하남시와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서울 송파가 아주 근접하기 때문에 고속도로 개통에 따른 긍정적인 영향을 볼 것으로 보입니다.
1. 서울 양평 고속도로 추진 경과
서울양평 고속도로 착공 소식으로 수도권 동부지역 (양평군, 광주시)의 지역발전 예상됩니다. 정부의 고속도로 건설계획에도 이러한 필요성을 반영한 결과입니다. 그간 추진 경과는 아래에 간략히 정리하겠습니다.
- 2017년 서울-양평 노선 고속도로 건설 계획 반영
- 2018년 하남 교산 신도시 광역교통대책에 포함
- 2019년 예비타당성 조사 착수
- 2021년 종합평가 (4월 예비타당성 통과)
결국 예타통과의 공신은 하남 교산 신도시 건설이 켰습니다. 신도시 건설에는 반드시 교통대책 마련을 해야 하는데 그 대책에 포함되면서 고속도로 건설의 추진력을 얻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서울 양평 고속도로 노선도입니다. 서울 송파와 맞닿은 하남과 광부 북부를 통과하여 양평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2. 서울 양평 고속도로 착공 효과
이번 고속도로 착공으로 많은 수혜를 얻은 지역은 수도권 동부지역이라고 할 수 있고, 서울의 접근성 상승으로 인한 지역발전을 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몇 가지 긍정적인 효과를 아래에 정리하였습니다.
- 평일 출퇴근 차량, 주말 나들이 차량의 분산효과 ( 국도 6번 교통체증 완화)
- 주말, 휴일 관광객 접근성 증가로 지역경제 활성
- 상수원 보호구역 (양평, 광주) 편의 인프라 부족 해결 (서울 접근성)
- 하남 교산 신도시 입주민의 교통망 확보 (서울 접근, 수도권 밖 이동)
3. 향후 전망 ( 착공 계획 )
서울 양평 고속도로 착공이 되면 수도권 동부지역의 지역저 문제를 해결 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지역의 균형발전이 예상됩니다. 양평, 광주 북부 교통혼잡 해결로 인해서 신도시 생활의 편의성이 증대된 만큼 토지와 부동산에 긍정적인 영향이 예상됩니다. 본 타당성 조사와 설계 용역이 통상 4년 정도 예상되기 때문에 빠르면 2025년 정도에 착공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숨은 내돈 찾기_금융소비자정보포털_파인 ( 상속 재산 조회_사망자 재산 조회)
- 개인 금 현물 거래 및 투자 방법 3가지 ( KRX 금시장, 금통장, 실물 거래 )
- 미국과 중국의 비트코인 규제 이유 ( 가상화폐 호재 종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