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인스타그램 폰지사기 구별_예방_유사수신행위_재정_마진거래_자동트레이딩 569번

by 대한민국의 2022. 8. 11.

 

 

인스타그램 폰지사기 구별 및 예방법 그리고 유사수신행위인 재정거래, 마진거래, 자동 트레이딩 시스템 관련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금 언급한 것들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이 이 포스팅을 읽어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우 신청하는 계정 중에 생각보다 많은 계정이 이러한 불법적인 폰지사기에 대해서 홍보하는 것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적은 금액을 투자하면 나처럼 많은 돈을 벌 수 있고 고가의 자동차나 명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것처럼 보여줍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기임을 직감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만 당연히 궁금해하고 솔깃한 사람이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홍보를 하는 것이겠지요. 단순히 궁금한 것이든 아니든 간에 이런 사기는 무엇이고 진짜 투자 광고인지 사기인지 구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본문 내 링크나 유튜브 영상을 이용하면 보다 간편하고 상세하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폰지사기 관련 썸네일

 

1. 폰지사기

 

폰지사기라는 말을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 보았을 것입니다. 가장 많이 들어본 것 중에 하나가 '불법 다단계_(상세보기)'일 텐데요. 이렇게 누군가에게 고수익을 보장하면서 현혹시키고 다른 투자자에게서 받은 돈을 기준 투자자의 수익금으로 주는 행위를 말합니다. 

 

다시 말하면 '신규 투자자의 돈으로 기준 투자자에게 이자 또는 배당금과 같은 수익을 지급하는 방식의 다단계 금융사기'입니다. 즉, 돌려막기로 투자 수익금을 나누어 주는 것으로 생각보다 많이 알고 있지만, 많이 행해지고 있는 사기 수법입니다. 

 

 

'다단계'라고 다 불법은 아니다? 불법 다단계 판매 구별하는 법

합법적인 다단계 판매와 불법 다단계 판매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www.ytn.co.kr

 

솔직하게 사기를 당하는 사람은 이것이 폰지사기_(상세보기)인지 아닌지는 나중에 알게 되기 때문입니다. 겉으로는 고수익을 보장하면서 투자자들을 끌어모은 다음에 실제 이윤 창출 활동은 하지 않고 나중에 들어온 투자자의 돈으로 수익을 배분하기 때문에 당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그 수익이 실제 홍보했던 사업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믿을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하기도 하고 무리하게 돈을 빌려서 투자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폰지사기(다단계 금융사기_(상세보기)는 이론적으로는 신규 투자자가 지속적으로 확보가 된다면 큰 문제가 드러나지 않습니다. 

 

인스타그램 주부들만 노리는 육아맘 계정 정말 조심해야합니다! 주위에 알려주세요~!

인스타그램 폰지사기 관련 영상 썸네일
출처 : 토박사

 

하지만 어느 시점이 되면 기존 투자자가 누적되기 때문에 이들에게 지급해야 하는 수익금이 계속 늘어나지만 유입되는 신규 투자자가 감소하게 되면 결국 수익금 배분이 힘들어지는 시기가 됩니다. 그러면 사업 주최(사기집단)는 수익금을 나눠주지 않고 투자금을 가지고 도주하게 됩니다. 

 

그러면 이때 폰지사기의 행각이 드러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폰지사기는 회사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많아지면 투자자가 늘어나게 되면서 그 피해액이 커지게 됩니다. 일단 폰지사기가 다단계 금융사기라는 것은 알게 되었을 것입니다. 

 

그럼 폰지사기(ponzi scheme)에서의 폰지는 도대체 무엇일까요?

 

폰지는 찰스 폰지라는 미국의 유명한 사기꾼의 이름입니다. 1920년대 찰스 폰지는 외국에서 구매한 만국 우편연합 국제 반신권을 미국에서 팔 때 차익이 발생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투자자들에게 45일 후 50%에 달하는 고수익을 지급하기로 약속하고 투자자들을 모집하였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점은 찰스 폰지는 실제 사업을 이루어지지 않았고, 찰스 폰지는 신규 투자자들의 투자금으로 배당을 하면서 사기를 이어나갔습니다. 그런데 1년 만에 신규 투자자의 유입이 감소하면서 사기가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2. 인스타그램 폰지사기 예방법

 

폰지사기, 다단계 금융사기, 유사수신 행위 등의 용어들은 모두 같은 의미를 가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혼동이 없으셨으면 합니다. 예전에는 다단계라고 하면 동네 사람들, 친척, 친구, 동료 등 오프라인으로 아는 사람들에 의해서 퍼져 나갔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모바일 시대에 맞게 인터넷이나 SNS을 이용한 사기수법으로 진화하였습니다. 일단 기본적인 사기성 홍보는 '적은 돈을 투자해서 큰돈을 벌 수 있다고 하고 고수익 투자 기회를 잡아야 한다'라는 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루나코인 폭락도 폰지사기였나? 점점 드러나는 실체! (궁금해도 참으세요~)

루나코인 폰지사기 관련 영상 썸네일
출처 : 그것이 알고싶다

 

힘든 상황에서 투자자들의 투자심리를 자극해서 투자자들을 모집하게 되는데 특히 최근에는 가상자산 투자 열풍이 급속도로 식으면서 원금 회복이 가능하고, 기존의 투자 방법과는 다른 방법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어서 쉽게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라고 거짓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일단 사기성 광고와 SNS 홍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을 해야 할까요? 고수익이라는 문구를 당연히 믿는 사람은 없을 것이지만 그래도 아래와 같이 의심을 해보는 것이 좋겠죠!!

 

  1. 원금과 고수익을 보장하는 투자일 경우 : 합법적인 투자상품이라면 고수익 투자는 원금손실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원금보장과 고수익을 보장하는 경우는 사기를 의심.
  2. 모집수당을 지급하는 경우 : 투자를 하면서 다단계 투자자 모집 방식(모집수당 지급)이 함께 있다면 사기 의심
  3. 제도권 금융회사인지 확인 : 제도권 금융회사가 아닌 회사와 거래하여 피해를 입었을 경우 금융감독원의 분쟁조정대상(상세보기)에서 제외됨. 사실상 피해 구제가 힘듦.
  4. 유사수신 행위로 의심되는 경우 : 투자설명회를 통해서 원금과 고수익을 보장하면서 투자금을 모집하는 경우 신고나 제보가 필수

 

금융감독원 '불법사금융피해신고센터' 바로가기

 

금융감독원 불법금융신고센터 제보하기

금융감독원 불법금융신고센터 / 제보 상당하기.

금융감독원

 

그런데 솔직하게 이런 것들을 명확하게 구별하거나 의심하거나 하면 결코 사기를 당할 수도 없겠지만, 우리는 왜 잘 알 면서 사기를 당할까요? 

 

그럼 이제 인터넷에서 말하는, SNS에서 말하는 폰지사기, 불법 다단계 금융사기, 유사수신 행위를 구분할 수 있는 매뉴얼을 잠시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그래서 끌리는 금융상품 광고나 홍보가 있는데 믿어도 될는지 헷갈릴 때는 이 포스팅으로 돌아와서 아래의 체크리스트를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코인 작전세력과 가상화폐 리딩방(100% 처벌 근거 없다.)

코인 작전세력과 가상화폐 리딩방에서 피해를 당했다고 해도 법적인 보호나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관련법의 부재로 인해서 법적 처벌근거가 없다고 합니다. 이 상황은 이미

출처 : 인베스트먼트 U 포럼

 

인스타그램 폰지사기 구별 및 예방법 그리고 유사수신행위인 재정거래, 마진거래, 자동 트레이딩 시스템 관련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일단 모든 투자에서 원금 보장을 없다는 것과 고수익을 무조건 보장하는 투자방법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