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햇살론카드 발급대상 신청방법 신청조건 카드한도 총정리 568번

by 대한민국의 2022. 8. 5.

 

 

햇살론카드 발급대상 신청방법 신청조건 카드한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카드는 연체기록이 없지만 신용도가 너무 낮아서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사람에게 신용카드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지불수단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초저신용자에게 발급되는 신용카드와 같기 때문에 보통의 신용카드와 동일한 서비스와 혜택, 사용한도를 가지는 것은 아닙니다. 상환능력을 철저하게 평가해서 본인에 맞는 한도를 부여하기 때문에 연체의 위험을 원론적으로 막고 있습니다. ▼

이렇게 특수 목적의 신용카드이기 때문에 발급대상과 신청 조건, 신청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포스팅의 내용도 이러한 내용을 중심으로 알려줄 예정이고, 본문 내에 있는 링크나 영상자료를 통해서 보다 상세한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카드 발급조건 카드한도 관련 썸네일

 

1. 햇살론카드

 

햇살론카드는 2021년 10월 27일부터 시행이 되었습니다. 저신용자나 저소득자, 서민 취약계층을 기본적인 대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워서 할부 이용, 포인트 사용 등과 같은 기본적인 신용카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었던 분들에게 이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하지만 신용카드라는 것이 빚을 생산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환에 대한 부담이 있겠지만 적절한 한도를 부여한다면 신용카드 서비스에서 제외되었던 저신용자들에게 금융상품의 선택권의 범위를 확대할 수 있고, 건전한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카드 한도를 적절하게 부여한다고 해도, 햇살론카드를 발급해주는 금융회사는 연체에 대한 위험부담을 안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한 보증을 국가(서민금융진흥원)가 함으로써 저신용자들에게 신용카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특수목적의 햇살론카드는 신청요건이 보통의 신용카드 발급과는 다릅니다. 발급대상 및 신청 조건에 대해서 바로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2. 햇살론카드 발급대상 및 신청조건

 

햇사론카드 발급대상 및 신청 조건은 3가지 조건만 충족한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래의 3가지 조건을 충족하더라도 발급받을 수 없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제외 대상과 이용 제한 사항은 좀 더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1 신용관리 교육 이수

햇살론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신용관에 대한 교육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간단한 3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가볍게 온라인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 포털(https://edu.kinfa.or.kr)에서 햇살론카드 필수 교육 과목(3과목)을 모두 이수해야 합니다. 아래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고, 교육 이수 여부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자동적으로 확인되어서 금융기관으로 전달하게 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 포털 햇살론카드 필수교육 바로가기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앱 다운, 금융교육 바로가기

◘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앱 다운받기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서민금융상품(근로자햇살론, 햇살론15, 안전망대출Ⅱ, 햇살론유스, 햇살론뱅크, 미소금융), 서민생활지원, 서민금융한눈에, 휴

출처 : 인베스트먼트 U포럼

 

단, 교육 미이수 시 햇살론카드 보증약정이 체결 불가합니다. 햇살론 카드 발급이 불가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2 연간 가처분소득이 600만 원 이상

 

연간 소득에서 기존 대출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을 차감한 소득이 연간 가처분소득이라고 합니다. 이 연간 가처분소득이 600만 원 이상이어야 햇살론카드 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간 가처분소득은 별도의 소득 증빙서류는 필요 없고 공적기관에서 직접 정보를 조회하게 됩니다. 

 

2.3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이하

 

보증신청일(카드 발급 신청일) 기준으로 NICE 또는 KCB 중 한 곳의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 이하이어야 합니다. 개인신용평점은 앞의 신용평가기관이나 시중 은행 모바일앱에서 확인할 수 있고,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토스 등 핀테크 모바일앱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 KCB 기준 700점 이하
  • NICE 기준 744점 이하

 

 

햇살론카드 신청방법
출처 : 금융위원회

 

2.4 신청 제외 대상

 

 제도의 취지와 목적에 알맞게 일부 신용관리 측면에서 위험요소가 있는 사람이나 기존의 신용카드가 있는 사람에게는 햇살론카드 발급이 제한되게 됩니다. 아래의 3가지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햇살론카드 발급이 제한되니 유의 바랍니다. 

 

  • 일반 신용카드를 보유한 사람
  • 개인회생, 파산, 신용회복 신청 또는 진행 중인 사람
  • 연체기록이 있는 사람
  • 단, 성실상환자의 경우 신청 가능

 

위에서 성실상환자의 경우 햇살론카드 발급이 가능하다고 하였습니다. 개인회생이나 신용회복(개인워크아웃) 중인 사람도 6개월 (6회) 이상 미납 없이 상환 중인 사람은 신청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끝가지 읽기 힘들다면 햇살론카드 신청자격 이용방법 유튜브로 확인하기~

햇살론카드 신청자격 및 이용방법 금융위원회 영상 썸네일
출처 : 금융위원회

 

3. 햇살론카드 이용한도와 신청방법

 

앞서 해살론카드는 보통의 신용카드와 동일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지만 제한사항이 있습니다. 제도의 취지에 맞게 설계된 것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 연체 없는 상환이 이루어져야 하고 그에 대한 보증을 국가가 하기 때문에 신용평가를 해서 이용한도를 결정하게 됩니다. ▼

정확하게 말하면 햇살론카드 발급 신청자의 상환의지지수와 신용도 등을 고려해서 보증심사를 통해서 월 최대 200만 원 한도 안에서 보증금액을 차등적으로 부여하게 됩니다. 즉, 개인 신용도에 대한 심사를 통해서 이용한도가 개인마다 다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보증기간(사용기간)은 최대 5년이 됩니다. 

 

그리고 실세 카드 이용 한도는 보증금액에서 20만 원을 차감한 금액이라고 생각하면 되겠고, 예를 들어서 부여받은 한도가 150만 원일 경우 20만 원을 차감한 130만 원이 실제 사용 가능한 카드 이용한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서비스 이용 제한 사항도 있어서 다양한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포스팅 마지막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신청방법과 발급절차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신청 후 심사를 거쳐서 보증약정을 체결하게 됩니다. 이후 7개의 협약 카드사 중 1곳을 선택해서 카드 발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제일 먼저 서민금융진흥원 보증신청을 해야 합니다. 

 

  1.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앱을 통해서 보증신청 (바로가기)
  2. 보증서 발급 이후 카드 신청 가능 (협력 카드사는 아래에서 확인)
  • 협력 카드사
  • (유선 발급) 롯데카드, 현대카드
  • (대면 발급) 롯데카드
  • (온라인) 롯데카드, 우리 카드, 현대카드, 국민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하지만 성실상환자 및 스마트폰 미사용자의 경우 그리고 본인 명의 핸드폰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의 경우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1397)로 상담 예약 후 방문해서 보증 신청을 해야 합니다. 

 

햇살론카드 카드한도
출처 : 금융위원회

 

4. 햇살론카드 이용 제한 사항

 

햇살론카드는 신용도가 낮아서 상환능력이 부족한 사람에게 발급하는 신용카드이기 때문에 약간의 이용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일단 이용한도가 낮은 것도 있고 일부 결제 서비스 카드 금융서비스가 제한됩니다. ▼

 

▼▼ 햇살론뱅크 올해 개편이 되었습니다. 바로 알아볼까요? ▼▼

햇살론뱅크 개편 서민금융진흥원 영상 썸네일
출처 : 서민금융진흥원

 

 

그리고 다음으로는 이용 주의 사항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연체와 관련된 위험이 있는 경우 카드사의 재량으로 카드 사용이 제한될 수 있다는 것으로 아래의 주의사항을 잘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연체 발생과 같이 카드 이용 제한이 필요한 경우 카드사에서 한도 감액 및 카드 이용 정지 가능
  • 카드 결제 대금이 정상적으로 결제되지 않는 경우 서금원에서 대신 상환 후 구상권 청구함. 
  • 햇살론 카드 해지 후 60일이 경과된 후 재신청 가능.
  • 발급 대상이라고 판단되어도 보증심사, 카드 발급 심사에서 발급이 거절될 수 있음.

 

햇살론카드 발급대상 신청방법 신청 조건 카드 한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일반적인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발급하는 만큼 어려 제한 사항이 있지만, 신용관리 측면에서 유익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