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건축법 위반 건축물의 예시 평생 이행 강제금 554

by 대한민국의 2022. 7. 12.

건축법에서 규정하는 건축물의 정의와 위반 건축물은 어떠한 상황에서 해당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서민들이 건축물을 건축하는 경우는 희박하지만 그래도 본인이 살고 있는 건축물에 대해서 수리하거나 다양한 시설물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때 건축물에 대한 여러 가지 수선 또는 보수하거나 설비를 갖추는 것에 대해서 결코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왜냐하면 모든 건축물은 그 목적에 따라서 용도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자칫하다가 법을 위반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위반건축물 강제이행금 사례 정리 관련 포스팅 썸네일

 

쉽게 생각하고 증축하였거나 이미 위반된 건축물을 매매한 후 적발 시에는 상당히 심각하고 복잡한 문제에 봉착할 수 있습니다. 대출 제한, 이사 제한, 이행 강제금 등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본적인 건축물 정의와 구조를 간단하게 알아보고 위반 사례에 대해서 간략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문 영상자료를 통해서 보다 상세한 위반 건축물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건축물의 정의

 

건축법 상 건축물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토지에 정학하는 공작물 중 지붕과 기둥 또는 벽이 있는 것과 이에 딸린 시설물
  • 지하나 고가의 공작물을 설치하는 사무소, 공연장, 점포, 차고, 창고 등
  • 건축법 제2조 제1항 제2호

 

그리고 모든 건축물은 그 용도가 정해져 있고, 그에 따라서 건축 또는 관리를 해야 합니다. 

 

 

건축물 용도 확인 방법과 변경 방법

건축물 용도와 변경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사람들이라면 건축물에 대한 용도를 굳이 알 필요는 없지만 부동산 거래를 하거나 건축물을 짓는 경우에는 아주 중요합니다. 왜냐하

출처 : 인베스트먼트 U 포럼

 

2. 건축물의 구조

 

건축물의 구조는 크게 3부분으로 나룰 수 있습니다. 건축물의 구조를 알아야 건축물 위반 사례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2.1 구조부재

구조부재는 건축물의 기초, 벽, 기둥, 바닥판, 지붕틀, 토대, 사재, 가로재 등으로 건축물에 작용하는 설계하중에 대해서 그 건축물을 안전하게 지지하는 기능을 가진 것을 말합니다. 

 

2.2 벽

벽은 두께에 직각으로 측정한 수평치수가 그 두께의 3배를 넘는 수직 부재를 의미합니다. 

'건축물의 구조기준 등에 관한 규칙 제2조 제5호'

 

2.3 기둥

높이가 최소단면치수의 3배 혹은 그 이상이고, 주로 축 방향의 압축하중을 지지하는데 쓰이는 부재입니다. 

'건축물의 구조기준 등에 관한 규칙 제2조 제6호'

 

이제 아래에서 위반 건축물에 대한 예시를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반건축물 미리확인 관련 영상 썸네일
출처  : 국토교통부 유튜브 채널

 

3. 위반 건축물의 예

 

아래에서 설명한 위반 건축물의 예시는 최초에 건축물이 잘 못 지어지는 경우를 제외하고 건축 이후에 증축 또는 수선, 보수, 설치 등에 대해서 설명하는 것으로 누구나 위반할 가능성이 있는 행위이기 때문에 잘 알아놓는 것이 좋겠습니다. 

 

  1. 건축허가 또는 건축신고 없이 증축하는 경우 (베란다 무단증축, 컨테이너 무단증축)
  2. 허가나 신고 없이 대수선을 하는 경우 (무단으로 경계벽을 증설하여서 가구 수를 증가 시키는 행위)
  3. 허가나 신고없이 용도변경을 한 경우 (근린생활시설을 주거용으로 용도변경, 고시원 호실 내에 취사도구 설치)

 

그 밖의 허가나 신고 없이 한 경우 

  • 공작물 신고 없이 높이 2미터가 넘는 담장을 축조하는 행위
  • 일조 등 확보를 위한 높이 제한 위반하여 중축하는 행위
  • 조경 의무 면적을 훼손하는 행위

 

위반건축물 확인방법 관련 영상 썸네일
출처 : MIDUM TV(미듬TV) 유튜브 채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