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초간단 연소득 확인 방법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홈택스 주택청약저축 햇살론 유스 버팀목전세자금 545

by 대한민국의 2022. 6. 27.

 

초간단 연소득 확인 방법 홈택스 이용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경제 활동을 하면서 본인의 연소득을 알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근로소득이 전부라면 회사에서 받는 돈 그대로 합산하면 되겠지만 우리도 모르게 수익으로 인정되는 돈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본인의 연소득을 정확하게 아는 사람은 좀처럼 많지 않습니다. 그런데 왜 연소득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할까요? 바로 다양한 금융생활에서 대부분의 신청자격에 연소득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코로나 방역지원금 같은 지원 정책에서의 기준이 연소득이기 때문입니다. ▼

그리고 복지정책 뿐만아니라 대출 지원정책, 부동산 정책 등 실로 다양한 방면에서 연소득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주택청약저축, 햇살론 유스, 청년 전용 버팀목 전세 자금 등 다양한 금융상품과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준이 연소득에 따라서 신청 대상자의 자격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정책서민금융 이용자 전세특례보증미소금융, 햇살론,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 등 다양한 서민 금융 지원 정책에서 신청 대상자를 연소득 4천5백만 원 이하인 사람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연소득확인방법 관련 썸네일

 

1. 초간단 연소득 확인 방법 (홈택스)

 

우리가 소득으로 신고 또는 인정받는 소득은 모두 홈택스를 통해서 기록이 남게 됩니다. 물론 현금으로 받은 수익은 본인이 스스로 신고를 해야 하지만, 적법한 절차를 통해서 고용인 또는 사용자가 지급한 근로소득은 당연히 국세청에 그 기록이 차곡차곡 쌓이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당연히 우리의 소득을 국세청에서 손쉽게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실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국세청에서 대부분의 온라인 행정처리가 가능한 홈페이지는 홈택스입니다. 이 해당 링크를 이용해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1.1 연소득 확인 방법

 

먼저 국세청 홈택스 (https://hometax.go.kr)로 접속한 후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회원가입 절차 생략)

홈페이지 이용방법

연소득 확인 홈택스 이용방법
출처 : 홈택스

 

홈택스에 로그인을 하면 좌측 상단에 'My 홈택스'를 확인하고 클릭합니다. 

 

연소득 확인 홈택스 이용방법
출처 : 홈택스

 

연말정산/지급명세서를 클릭하고 지급내역서 등 제출 내역을 클릭합니다. 

 

연소득 확인 홈택스 이용방법
출처 : 서민금융진흥원 블로그

 

이후 화면이 전환되면서 본인의 연소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앞서 까지는 본인의 연소득을 확인하는 단계를 보았습니다. 그런데 특별한 경우 본인의 연소득을 증빙서류를 제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 현금 지원을 받은 정책이고, 이의신청을 해야 하는 경우에도 제출 서류로 연소득 증빙서류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때는 우리의 연소득을 문서화한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이 문서가 공식적으로 본인의 연간 소득을 증명하는 역할을 하게 되고, 일반적으로 소득이 불규칙하거나 자영업자와 같이 스스로 연간 소득을 증명해야 하는 경우에 많이 발급받게 됩니다. ▼

소득금액증명원은 아래의 유튜브 영상자료를 통해서 보다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급적이면 실수가 없어야 하기에 현직 세무사가 설명해주는 영상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 관련 영상 썸네일
출처 : 오승민세금교육연구소 유튜브 채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