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용적률 건폐율 계산 산정용 연면적 부동산 용어 421

by 대한민국의 2022. 3. 7.

 

건폐율, 연면적, 용적률이라는 용어들은 부동산 거래 시 빠지지 않고 들리는 용어입니다. 부동산 계약을 하거나, 건축물대장을 확인할 때 눈여겨보아야 하는 것이고, 건축물의 면적을 의미하는 것인지 대지의 면적을 의미하는 것인지 혼동스러울 때도 있습니다. 

 

건폐율, 용적률 등은 아파트 재건축 여부에도 많은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건폐율이 좋아서 괜찮다. 용적률이 이미 높아서 재건축 수익이 떨어질 것이다 라는 말을 자주 듣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건폐율, 연면적, 용적률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를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건폐율

 

건폐율은 대지 면적 대비 건축물의 면적 비율입니다. 예를 들어서 대지 면적이 100㎡이고 건축 면적이 60㎡이면 건폐율은 60%가 되는 것입니다. 

 

대지면적 중 최대한 건축할 수 있는 면적의 비율이 건폐율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건폐율이 높으면 대지면적 위에 건물이 꽉 차있는 것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

 

그리고 건폐율이 낮으면 상대적으로 건축물이 적게 지어졌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건폐율은 지역별로 용도와 인구, 규모, 면적 등에 따라서 법률에 의해서 정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짖고 싶은 건물이 있다고 하더라도 건폐율에 맞추어서 지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넓은 건물을 지을 수 있으니 높은 건폐율을 선호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건폐율이 높다면 건물 사이 간격이 가까워져 화재 등 각종 사고 피해 시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채광이나 일조, 통풍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어서 부동산 거래 시 건폐율을 확인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계약금 중도금 잔금_법적 의무?

계약금, 중도금, 잔금처럼 부동산 거래 시에 거래 대금을 나누어주게 됩니다. 특히 아파트 분양과 같은 경우에는 대부분 3번에 나누어서 주는 반면, 전세나 월세 계약의 보증금의 경우 계약금과

hit12rest14.tistory.com

 

재건축과 재개발의 차이점

재건축과 재개발이라는 용어는 공동주택을 다시 짓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슷한 의미로 예상이 되지만 실제로는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부동산 거래 시 우리가 사는 지역이나 아파트가 재건축

hit12rest14.tistory.com

 

실거래가, 공시가격, 기준시가, 시가표준액, 공시지가

부동산 가격의 종류, 차이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부동산에 대한 가격은 다양합니다. 앞서 알아본 시세, 호가 외에도 공시가격, 기준시가, 공시지가, 시가표준액 등 다양

hit12rest14.tistory.com

 

부동산 등기의 의미와 종류_등기부 등본_소유권 이전, 말소, 보존

부동산 등기의 종류로는 소유권 이전, 말소, 보존 등 몇 가지가 있습니다. 다소 생소한 등기의 종류라고 느껴질 것입니다. 하지만 등기가 무엇인지 조차도 정확하게 알고 있지 않는 사람들이 많

hit12rest14.tistory.com

 

 

2. 연면적

 

연면적은 건축물의 각 층에 대한 바닥면적 합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한층의 바닥 면적이 100㎡인 3층 건물의 연면적은 300㎡라고 합니다. ▼

연면적의 지상층뿐만 아니라 지하층, 주차시설 등을 모두 포함하기 때문에 연면적이 넓다고 해서 전용공간이 반드시 넓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연면적은 단순하게 바닥면적 곱하기 층수라고 생각하면 되고, 보다 주거환경이나 세대수를 대략적으로 판단하기 위해서는 용적률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튜브 영상! 글만으로 이해하기 힘들다면 그림으로!!! 

용적률 건폐율 정리 관련 영상 썸네일
출처 : 이장림부동산TV

 

3. 용적률

 

용적률은 대지면적에 대한 연면적의 비율입니다. 앞서 연면적에서는 지하층, 주차시설을 포함한다고 하였는데 용적률 계산할 때는 연면적에서 지하층과 주차시설을 제외합니다. 

 

예를 들어서 대지면적이 100㎡일 때 연면적이 150㎡이면 용적률은 150%가 됩니다. 이러한 용적률은 고층건물일수록 높아지게 됩니다. ▼

그래서 용적률이 높은 아파트는 이미 고층 아파트이고, 세대수가 많은 아파트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용적률 또한 법적으로 기준을 정하고 있습니다. 

 

지역별, 구역별로 용적율 기준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재건축에서 가장 중요한 요건이라고 도 할 수 있습니다.

 


용적률이 이미 높은 상태라면 재건축 시 이미 기존 세대가 많기 때문에 입주권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고, 이것은 건설사에서 추가 분양할 수 있는 세대가 적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건설사 입장에서는 추가 수익이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재건축을 노리고 투자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용적률을 잘 따져보아야 할 것입니다. 부동산 거래의 필수는 기본 용어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입니다. 

 

건폐율, 연면적, 용적률을 알게 되면 부동산 거래 시 현명한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나 재건축 가능성에 대해서 살펴볼 경우에 많이 알아보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