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탄소배출권 개인 거래 ( 새로운 투자자산 알아보기 )

by 대한민국의 2021. 3. 23.

 

 

탄소배출권 개인 거래가 가능한지 알아보겠습니다. 탄소배출권은 쉽게 말하면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는 권리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주요 나라들에게 온실가스 배출할 수 있는 양을 정한 뒤 초과되게 배출하면, 다른 나라에서 배출권을 구매해야 합니다. 또 관련 업체들도 배출권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탄소배출권이 경제적 관념에서는 새로운 투자 자산으로 생각해 보는 시각과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고 실제 투자 방법이나 향후 계획은 바로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탄소배출권 거래방법 및 향후 계획 분석


 ❖ 이 포스팅에서 확인 할 수 있는 내용

 

1. 탄소배출권이란 무엇인가요?

2. 투자자산으로 탄소배출권의 전망

3. 개인 거래는 할 수 있을까요?

 

❖ 주식 투자 시작_ETF 투자 장점 3가지 ( 초보 투자자 권장 종목 )

❖ 메타버스와 관련 업체에 대한 궁금증 풀기


 

연기나는공장사진-썸네일

 

1. 탄소배출권 

 

➤ 탄소배출권 가치 상승 유력

탄소배출권은 1997년 교토의정서에서 처음으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교토의정서는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하여 세계 주요국들이 모인 자리에서 탄소배출권이라는 개념에 합의를 하였습니다.

 

당시에는 40개국만 합의를 하였고 2015년 파리협약에서 전 세계 197개국이 동참하게 되었습니다. 이 197개국은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95.7%에 해당합니다. 

 

앞서 언급한 데로 탄소배출권은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있는 권리로 참여국은 유엔 기후변화 협약기구에서 발급을 받게 됩니다. 국가별로 배출 권리를 나누게 되고 해당 국가 안에서는 업체나 공공기관별로 탄소배출권을 부여받게 됩니다. 

 

모든 생산 활동에는 온실가스를 배출하게 되기 때문에 모든 산업에서는 부여받은 탄소배출권 안에서 생산활동을 하여야 합니다.

 

❖ 온실가스 배출이 늘어났거나 탄소배출권이 부족한 기업이나 국가는 다른 탄소배출권이 남아있는 기업이나 국가에게 살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탄소 배출할 수 있는 권리가 남아있으면 시장에 팔아서 경제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원리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탄소배출권을 사고팔 수 있는 제도를 탄소배출권거래제라고 합니다. 

 

2. 투자자산으로 탄소배출권

현재  유럽연합을 중심 하여 전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거래가 되고 있고 있습니다. 거래 이후로 탄소배출권의 가격은 점차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유럽은 전 세계 탄소배출권 거래의 90%를 차지하고 있고 온실가스 감축의 노력이 큰 만큼 탄소배출권에 대한 가치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5년부터 탄소배출권에 대한 거래가 시작되었습니다. 탄소배출권 거래소는 우리나라 주식 및 선물거래를 담당하고 있는 한국거래소에서 탄소배출권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한국거래소(KRX) 탄소배출권 거래는 기업 간의 거래만 허용이 됩니다. 이는 정부에서 탄소배출규제 대상에 들어가는 기업들에게 탄소배출권을 부여하였고 그 규제대상 기업 간에 탄소배출권 거래만 허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아래는 개인거래 계획 및 시점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삼프로TV_탄소배출권시장 총정리!

탄소배출권 시장 관련 영상 썸네일
출처 : 삼프로TV_경제의신과함께 유튜브 채널

 

3. 개인 거래 시점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탄소배출권에 대한 개인 거래를 허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탄소 배출하는 직접적인 주체가 아니기 때문에 개인 거래를 허용하고 있지 않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 기업 간의 거래만 허용이 되기 때문에 탄소배출권에 대한 가치가 다른 나라에 비해서 아주 낮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 낮은 가치이기 때문에 온실가스 저감이라는 궁극적인 목표에 우리나라가 뒤쳐져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 정부에서는 탄소배출권 3차 계획기간(2021 ~ 2015)을 대비하여 중계회사 및 개인 탄소배출권에 대한 거래를 허용하기로 계획하였습니다.  

❖ 아직까지 개인 거래에 대한 시행 일정은 미정인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향후 개인 거래는 예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탄소배출권이라는 새로운 투자자산에 관심을 가져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올해 미국이 파리 기후협약에 재가입 추진 중으로 최대 온실가스 배출 국가인 미국이 탄소배출규제를 한다는 것이고 유럽연합 또한 지속적으로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탄소배출권의 가치는 상승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지난해 유럽연합 거래 탄소배출권은 30% 이상 가격 상승이 되었고, 탄소배출권 ETF의 경우에는 상장 후 수익률이 40% 가까이 된다고 한다

탄소배출권 개인 거래를 준비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다른 나라의 탄소배출권 거래를 보아도 가격 상승이 가시적으로 보이고, 온실가스 감축 목표로 생겨난 탄소배출권이라는 개념이 시간이 지날수록 희소성을 높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산업체에서는 높아진 탄소배출권을 구매하는 것보다는 친환경 경영(ESG)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