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트코인 종류는 아주 많다고 합니다. 최근 비트코인의 상승 열풍으로 2018년 이후 다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 덕에 알트코인도 다 같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수익이 큰 만큼 리스크도 크다는 단점이 있는데 저는 국내 코인 보유를 6개월 이상 잊고 있다가 얼마 전 수익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의 전통적인 투자자산은 그동안 부동산과 주식이었습니다. 최근에는 암호화폐라는 새로운 디지털 투자 자산이 떠오르게 되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받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로 안정적인 데이터 기록과 보관이 가능하여 그 기술을 기반으로 디지털 데이터에 가치를 부여하고 어떠한 기관이나 제도를 거치지 않고 가치의 거래 즉, 금융거래를 할 수 있는 것이 비트코인이라고 합니다. ▼
암호화폐라는 첫 시작이 비트코인이라는 것입니다. 이 것도 일종의 화폐의 개념이기 때문에 그 가치는 변할 수 있고 그 가치를 변화하는 것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무형의 가치가 실제로 존재할 수 있는 가치 인가에 대해서 논란이 있지만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그 존재를 먼저 인정하는 순서가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개인 투자자산으로 탄소배출권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미 탄소배출권은 국가 간 기업 간의 거래는 되고 있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개인 간의 거래는 허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국제적인 흐름에 맞게 개인간의 거래가 곧 시행될 것으로 보이며, 탄소배출권의 경우 전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 의해 온실가스 배출 권리에 대한 가치를 부여하였고 그 가치에 대해서 사회적 합의가 이미 이루어진 것으로 투명한 투자 자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블로그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알트코인 (altcoin)
현재 비트코인이 암호화폐의 대표 화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일 먼저 만들어진 것도 비트코인입니다. 1개의 가격도 엄청난 상승 하여 수 천만 원에서 거래가 되고 상승/하락도 아주 큰 수준으로 변동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알트코인도 투자자산으로 눈여겨보고 있습니다.
알트코인이란 현재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을 제외한 모든 암호화폐를 칭하는 용어입니다. 학계나 경제계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용어가 아닌 정보의 소통 과정에서 생겨난 편의상 사용하는 용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비트코인을 대체한다는 의미로 alternative의 글자를 따와서 사용한 것입니다. ▼
현재 거래되는 암호화폐는 비트코인을 포함하여 거의 8000개 후반에서 9000개 정도 될 것이라고 예상이 되고, 수많은 알트코인 중에서도 주목받고 거래가 활발은 암호화폐는 이더리움(Ethereum), 리플, 라이트코인 등이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만들어진 코인이 있는데 그 한 종류를 아래에서 후기와 함께 말씀드리겠습니다. ▼
올해 내년 심상치 않내요!
가상화폐 투자 전에 영상 하나 보세요!
2. 김치 프리미엄
암호화폐를 거래하는 분이라면 '김치 프리미엄'이라는 용어를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암호화폐의 관심과 거래량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IT강국이라는 대한민국의 국민들도 많은 관심과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폭발적인 관심과 투자 참여로 다른 나라의 시세보다 더 과열된 시세가 국내에 형성되기도 합니다. ▼
비트코인의 경우에는 국내의 시세가 해외의 시세보다 1500만 원이나 비싼 적도 있었는데 국내의 거래량보다 수요가 더 많은 현상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외환의 환차 거래와 비슷한 비트코인 투자를 하는 사람도 일부 있습니다. 즉 해외에서 비트코인을 사서 국내에 비싸에 파는 형식입니다.
3. KLAY (현재 폭락 완료)
국내에서 만들어진 알트코인도 다양하게 있습니다. 코인 이름만 봐서는 잘 모를 수도 있습니다. 그중 대표하는 국내 알트코인이 다날핀테크에서 만든 페이코인이 있습니다. 페이코라고 많이 들어보신 인터넷 결제 시스템인데 실제로 국내에 다수의 매장에서 결제가 가능한 화폐라고 합니다.
그리고 클레이(KLAY)가 있습니다. 이 코인은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개발 계열사인 그라운드X사에서 자체 개발한 암호화폐입니다. 그리고 카카오톡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클립(klip)에 보관이 가능하고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거래가 가능합니다. ▼
2020년 6월 정도에 개발이 되었고 카카오에서 많은 홍보를 하였습니다. 그때 카카오톡 사용자를 대상으로 무료로 50개를 나누어 주었습니다. 물론 지갑을 만드는 소정의 절차를 완료한 후 지급이 되었습니다. (무조건 지급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2020년 12월에 1개가 추가 지급이 되었습니다.
아마도 암호화폐에 관심이 있는 사람만 접하기 쉬운 정보였습니다. 어찌 되었든 저는 51개를 지갑에 보유하고 있었고, 암호화폐에 쓴맛을 본 후 까맣게 잊고 살았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지인에게서 카카오톡 klip지갑에서 KLAY의 시세를 한번 보라는 여락이 왔습니다.
51개의 KLAY가 원화로 19만 원이 되어 있었습니다. 많이 올랐을 경우는 24만 원 까지 오르기도 하였습니다. 제가 이 코인을 구매한 것도 아니고 무료로 지급받은 거라서 더 기분이 좋았던 것은 사실이지만 아무런 노력 없이 수익을 창출했다는 것에서 기분이 묘했습니다.
그리고 어찌 된 영문인 지 몰라 정보를 찾아보았습니다. 올해 초부터 엄청난 상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마도 암호화폐의 상승장에 동반한 것과 카카오라는 튼실한 기업이 뒤에 있다는 코인의 안정감이 작용을 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지금 카카오는 주식도 올라가고 있습니다.
2021년 2월 말부터 무섭게 상승하기 시작했었습니다. 순간적으로 매도를 할까 했지만,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기억에서 지워보려고 합니다. 카카오라는 기업을 믿고 그냥 묻어 두려고 합니다. 저도 지금 카카오에 티스토리로 세 들어 살면서 광고라는 수익을 얻어가는 고마운 기업이기에 한번 믿어 보려고 합니다.
알트코인 종류와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국내 알트코인의 한 종류는 KLAY로 수익을 본 후기도 잠시 말씀드렸습니다. 저는 제 돈의 투자 없이 수익을 냈기 때문에 마음 편하게 생각할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아마도 제 돈을 투자를 했다면 온갖 생각들이 저의 선택에 관여했을 것이고 묻어두자는 판단을 못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위에 빚을 내거나 가진 돈 전부 투자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습니다. 신중한 선택으로 언제나 성공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