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2022근로장려금 제출서류 신청안내문 받지 못한 경우 516

by 대한민국의 2022. 5. 3.

 

2022근로장려금 신청안내문 받지 못한 경우 제출서류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의 근로장려금의 지급조건은 소득 요건과 재산요건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하는 경우 신청안내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사유로 신청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신청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는 가장 많은 경우가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에서 제외 되는 경우입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제외 사항은 기본적인 인적사항이나 재산요건에 있습니다. 그래도 본인이 해당된다면 근로장려금을 신청해야 할 테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근로장려금 신청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 신청방법과 제출서류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2022근로장려금 신청안내문 받지 못한 경우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 신청안내문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중 기본적인 인적사항과 재산요건에 대해서 가장 궁금해하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먼저 인적 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 2021년 12월 31일 현재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지 아니한 자
  • 2021년 중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인 자
  • 거주자(배우자 포함)가 전문직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자

 

글 읽기 귀찮다면 아래 영상으로 한번에 이해!!

근로장려금 못 받은 경우 관련 영상 썸네일
출처 : 내편TV

 

이 중 예외 사항은 2021년 12월 31일 현재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자와 혼인한 자, 대한민국 국적의 부양자녀가 있는 자로 이 자격에 해당하는 사람은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자에 포함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하고 민감한 부분이 재산요건일 것입니다. 일단 가구의 재산합계액은 정확하게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떠한 재산이 포함되는지는 확실하게 알고 있는 사람이 없어서 본인이 왜 신청대상에서 제외되었는지 알기 힘들 것입니다.

 

 

여기서 재산합계액재산 합계액 범위에서 제공된 링크를 통해서 보다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재산 합계액 산정 시 특이사항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재산가액에서 부채는 참감하지 않음
  • 주택은 간주전세금(기준시가의 55%)과 실제 전세금 중 적은 금액, 상가는 실제 전세금으로만 평가

❖ 나의 근로장려금 계산해보기 (링크)

2022근로장려금 계산하기 링크 사진
출처 : 국세청 홈택스


 

2. 2022근로장려금 신청안내문 받지 못한 경우 신청방법

 

근로장려금 지급요건(소득/재산 요건)에 해당 함에도 불구하고 신청안내문을 받지 못한 사람도 본인이 적확하게 판단이 되었다면 간편하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제출서류의 경우는 소득 및 인적사항 관련된 자료는 국세청 홈택스(모바일앱)에서 조회되는 자료를 기본을 하지만, 별도의 증빙서류가 있는 경우 추가적으로 제출을 할 수 있습니다. 

2.1 국세청 홈택스 (인터넷)

 

근로장려금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간편하게 신청안내문이 없더라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안내문이 있는 경우 개별인증번호가 있기 때문에 간편하게 ARS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신청안내문이 없는 경우도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1. 국세청 홈택스에 로그인
  2. 신청/제출 ➢ 근로/자녀장려금 신청하기
  3. 일반 신청하기
  4. 신청요건 확인
  5. 인적사항 작성
  6. 소득명세 작성
  7. 전세금 명세 작성
  8. 계좌번호 및 연락처 작성
  9. 신청 확인 및 전송
  10. 접수증 출력

 

 

PC가 있다면 홈택스에서 신청할 수 있지만 PC가 없는 경우에는 모바일 홈택스(손택스)앱을 다운 받아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2.2 모바일 손택스

 

손택스를 이용한 근로장려금 신청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손택스 로그인
  2. 신청/제출
  3. 근로/자녀장려금 신청하기
  4. 일반 신청하기
  5. 신청요건 확인
  6. 인적사항 작성
  7. 소득명세 작성
  8. 전세금 명세 작성
  9. 계좌번호 및 연락처 작성
  10. 신청 확인 및 전송

2021년까지 근로장려금은 서면신청(세무서 방문 및 우편접수)이 가능하였는데, 2022년 근로장려금은 홈택스에서 신청서식이 다운로드되지 않고 코로나19로 인해서 서면신청이 불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근로장려금 관련된 세부 자료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2022 근로장려금 지급조건 소득자격

2022 근로장려금 정기와 반기 신청은 별도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다가오는 5월은 2022년도 근로장려금 정기 신청기간입니다. 2022년 근로장려금은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것이 소득을 위해

출처 : investment U 포럼

 

2022 근로장려금 지급-현금 수령 및 결과 조회 방법

2022 근로장려금 지급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지급되는 근로장려금은 2021년 하반기 소득에 해당되는 근로장려금으로 올해 5월에 신청한 사람을 대상으로 지급이 됩니다. 하지만 별도의 심사를 거

출처 : investment U 포럼

근로장려금신청안내문.pdf
3.09MB
근로장려금_제도안내.pdf
1.14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