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근로자햇살론 & 햇살론뱅크_자격 한도 추가대출 (490번)

by 대한민국의 2022. 4. 6.

 

근로자햇살론 해살론뱅크 자격 한도 추가대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두 가지 대출 상품은 금융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저소득층이나 저신용자들을 위해서 실시하는 상품입니다. 적절한 대출금리와 대출한도로 경제적 도움을 받아 정상적인 금융생활을 도와주게 됩니다.

 

현재 운영되는 서민을 위한 금융지원 상품과 기관은 아주 많습니다. 그래서 결국 본인의 상황에 잘 맞는 상품을 선택하여서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소개할 근로자햇살론과 햇살론뱅크는 적용 범위가 확대되어서 더 많은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1. 근로자햇살론

 

근로자햇살론은 제도권 금융 이용이 힘든 저소득층이나 저신용자 등 금융취약계층에 대해서 보증부대출을 지원하여 금융접근성을 높이고 금리 부담을 완화하여 서민층의 금융 애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 시행하는 금융 상품입니다. 

 

근로자햇살론의 대출금리는 연 10.5% 이내로 산정이 되고 변동금리로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보증료율은 연 0.9% ~ 2%로 산정이 됩니다. 대출금리와 보증료율도 일부 완화가 되지만 지원 대상 및 대출 한도에 대해서는 확대가 되어서 더욱 문턱이 낮아지게 되었습니다. 

 

먼저 근로자햇살론의 지원 대상은 현행 동일직장 최근 3개월 이상 재직을 하여야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개선된 바에 의하면 현 직장 1개월 이상 근무한 사람 또는 최근 1년 내 3개월 이상 근로한 사람을 확대가 되었습니다. 

 

여기에 저소득자와 저신용자에 대한 기준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저소득자 : 연소득 3,500만 원 이하

- 저신용자 :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100에 해당되면서 연소득 4,500만 원 이하

 

그리고 근로자햇살론의 대출한도도 상향이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대출한도가 1,500만 원 내에 가능하였지만 이번에 개선된 된 바에 의하면 최대 2,000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기간은 3년 또는 5년으로 선택할 수 있고, 상환방식은 원금균등분할상환으로 가능하게 됩니다. 그리고 특별한 경우에 한하여 대출금리와 보증료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대출금리 인하 혜택을 확인하면 "맞춤대출 플랫폼"을 통해서 온라인으로 근로자햇살론을 이용하면 1.5% 포인트의 추가 금리 인하 혜택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저소득 청년에게도 경우에 따라서 0.2 ~ 0.5% 포인트 대출금리 인하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저소득층 청년(연소득 3,500만 원 이하이면서 만 19세 ~ 34세 이하인 사람)의 경우 대출금리 인하는 은행 자율이기 때문에 신청 은행에 문의해 보시길 바랍니다. 

 

보증료 우대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의 청년(만 19 ~34세) 0.5% 포인트 보증료 인하와 근로장려금 수급자 및 자활근로자의 경우 1.0% 포인트 보증료 인하 추가 혜택이 있습니다. 

 

보증료 우대 혜택은 저소득층 청년과 근로장려금 수급자, 자활근로자에게 추가로 지원하는 것이고 기존의 보증료 우대혜택을 그대로 유지되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기존 보증료 우대 대상 : 사회적 배려대상자 1.0% p, 금융교육/컨설팅 이수자 0.1% p 보증료 인하

 

이어서 햇살론뱅크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링크는 최근 서민지원 금융제도에 대해서 소개한 자료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상담부터_햇살론, 햇살론17, 미소금융)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을 비롯하여 미소금융, 햇살론, 햇살론 17의 상담을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들 대출은 제도권 금융상품을 이용하기 힘든 사람에게 지원되는 서

hit12rest14.tistory.com

 

저신용 소상공인 대출 _ 융자 긴급 지원_ 자격 및 절차 완벽 정리 #122

저신용 소상공인 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정부 지원 대출은 긴급하게 초저금리로 대출 지원을 하는 것으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서 저신용이 된 소상공인에게 제공되는 대출입니

hit12rest14.tistory.com

 

개인워크아웃 신청 및 자가진단 방법_신용회복위원회 (연체 90일 이상_채무불이행자_장기연체자)

개인워크아웃 신청 및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개인워크아웃 제도는 신용카드 대금이나 대출금이 3개월 이상 연체된 경우에 채무 감면이나 상환기간 연장에 대해 채무조정

hit12rest14.tistory.com

 

소상공인 희망대출 플러스 신청방법_제출서류 (중신용 이상 대출 프로그램) 432번

희망대출 플러스라는 대출 상품이 중신용 이상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공급됩니다. 코로나 19로 인해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중 개인신용평점이 중신용에 해당하는 사업체에 한하여 1~1.5% 낮은

hit12rest14.tistory.com

 

저신용 소상공인 대출 _ 융자 긴급 지원_ 자격 및 절차 완벽 정리 #122

저신용 소상공인 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정부 지원 대출은 긴급하게 초저금리로 대출 지원을 하는 것으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서 저신용이 된 소상공인에게 제공되는 대출입니

hit12rest14.tistory.com

 

개인신용회복 하는 방법 (연체 30일 이하 채무조정_연체전 채무조정_신속채무조정)

개인신용회복하는 방법에 대해서 연속에서 알아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연체가 된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와 연체는 아니지만 앞으로 연체 가능성이 높을 때 채무조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hit12rest14.tistory.com

 

(핵심정리)햇살론유스 신청자격 및 한도조회 (햇살론유스 부결 조건 필수 확인)

햇살론유스 신청자격 및 한도조회와 해살론유스 부결(약정 미체결) 조건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햇살론 시리즈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제공하는 서민을 위한 대출로 저소득, 저신용자에게

hit12rest14.tistory.com

 

학자금대출 채무 조정 방법 (신용회복위원회에서 한꺼번에) 401번

학자금대출 채무 조정 제도가 시행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학자금대출을 갚기 어려운 상황에서 금융권 대출까지 있는 사람들이 채무조정을 받기 위해서는 각 따로 재무조정 절차를 진행해

hit12rest14.tistory.com

 

2. 햇살론뱅크

 

햇살론뱅크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을 과거에 이용했던 저소득층이나 저신용자가 부채를 줄이거나 신용도를 높여 시중은행권 이용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징검다리 역할을 금융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정책서민금융상품은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근로자햇살론, 사업자햇살론, 햇살론15, 햇살론17,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 안정망대출2, 햇살론유스, 햇살론뱅크입니다. 

 

기본적인 대출금리는 연 2.9% ~ 6%에서 산정이 되고 취급 은행이나 신청자의 조건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보증료율은 연 0.9% ~ 2% 정도로 산정됩니다. 

 

햇살론뱅크도 지원대상과 대출한도가 상향되어서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지원될 수 있도록 확대가 되었습니다. 먼저 확대된 지원대상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기존에는 정책서민금융 사용 이후 1년 이상 경과되어 현재까지 정상적으로 이용하는 사람이나 1년 이내 정상 완제자만 지원이 가능하였습니다. 하지만 확대된 내용에 의하면 대폭 확대되어서 정책서민금융 이용 후 6개월이 경과하고 현재 정상 이용자 또는 3년 이내 정상 완제자도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햇살론뱅크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신용도 개선이 전제가 되어야 하는데 부채 감소 기준과 신용도 개선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부채/신용도 개선 조건 : 보증신청일 기준 최근 1년 가계 대출 잔액이 감소되었거나 신용평점이 상승한 경우
  • 소득/신용요건 : 연 소득 3,500만 원 이하 (신용평점 무관) 또는 신용평점 하위 20/100에 해당하면서 연소득 4,500만 원 이하인 경우 

 

그리고 대출한도의 상향은 기존 대출한도 2,000만 원에서 이제부터는 최대 2500만 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출 조건은 3년 또는 5년 기간과 원리금 균등분할상환으로 진행이 됩니다. 세부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대출기간 : 3년 또는 5년 (기간 내 거치기간 최대 1년 가능)

  (대출기간 3년 : 거치 1년 + 원리금 상환 2년

  (대출기간 5년 : 거치 1년 + 원리금상환 4년)

- 중도상환 수수료 면제

 

마지막으로 보증료 우대 혜택이 추가되었습니다. 연소득 3,500만 원 이하의 청년(만 19 ~ 34세)의 경우 0.5% p, 근로장려금 수급자 및 자활근로자 1.0% p 보증료 인하가 추가되었고 기존의 보증료 우대 대상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기존 보증료 우대 조건은 사회적 배려대상자의 경우 1.0% p, 금융교육/컨설팅 이수자 0.1% p 보증료 인하는 그대로 유지가 되니 참고 바랍니다. 

 


근로자햇살론 해살론뱅크 자격 한도 추가대출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제도의 개선으로 인해서 지원받을 수 있는 저소득층이나 저신용자가 많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신용도나 소득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본문 내 유용한 자료(링크)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대출 한도 확대는 오는 12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된다는 것 감안하시길 바랍니다. 

 

근로자햇살론 햇살론뱅크 관련 썸네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