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개인 달러 투자 시기와 방법 달러 투자 etf 시작하기

by 대한민국의 2021. 11. 3.

 

 

요즘 투자 한번 한해 보신 분은 별로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래전부터 좋은 투자처인 부동산이나 주식은 아주 많은 분들이 투자를 하고 있고, 가상화폐나 NFT와 같은 디지털 자산도 많은 분들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실로 다양한 투자처가 있는데 그중 달러 투자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많은 투자처와 수단이 있지만 그 중 부동산의 경우에는 초기 투자금이 많아야 합니다. 하지만 초기 투자금이 적은 사람은 부동산을 제외한 투자처로 눈을 돌려야 하겠죠. 그래서 찾게 되는 투자처가 주식이나 가상화폐입니다. 저처럼 푼돈으로 조그마한 수익을 창출하고자 한다면 주식이 가장 좋은 투자처 일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달러 투자에 대한 내용인데 왜? 주식이야기를 하냐라고 묻는 분도 있을 실 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말씀드리는 개인 달러 투자는 주식시장에서 할 수 있는 달러 투자입니다.

 

즉, 주식처럼 사고 팔수 있고 달러를 판 금액을 바로 주식 종목을 살 수도 있어서 어떻게 보면 주식투자와 달러 투자를 동시에 할 수 있는 방법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포스팅 내부에 영상 자료(실전 투자 방법 관련 영상)을 첨부하니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포스팅 주요 내용 ❖

 

1. 달러 직접 투자의 번거로움

2. 달러 투자 ETF 거래방식

3. 달러 ETF 추천


 

1. 달러 직접 투자

 

전통적인 달러 투자라고 하면 달러 시세가 낮았을 때 원화를 달러로 환전하여 집 안의 금고에 넣어 두고 달러 시세가 높아지면 다시 환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너무 원시적이라서 요즘 이렇게 달러 투자하는 사람은 없으실 것입니다. 

 

그리고 최근까지의 달러 투자 방법은 달러 외환 통장에 투자금을 예치하는 것입니다. 즉, 우리의 원화를 외환(달러)통장으로 입금을 합니다. 그러면 현 시세의 달러로 통장에 남게 됩니다. 이후에 달러 환율이 높아졌을 때 다시 원화 통장으로 계좌이체를 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 외환통장을 이용한 달러 투자 방법의 장점은 달러 거래후 생기는 수익에 대해서 현금화하기 때문에 다양한 투자처로 투자금을 옮겨 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장기적인 투자처로 부동산 투자금으로 활용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부동산의 경우는 오랜 시간 기다려야 한다는 점과 접근성이 크지 않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하지만 저처럼 소액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달러 거래시 환전 수수료와 사고팔 때의 환율에 대해서 신경 쓸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잦은 달러 거래를 할 수 없는 것이 외환 통장을 이용한 달러 투자입니다. 그래서 저는 달러 투자 ETF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와 같은 소액 투자자들은 환전수수료 없이 간단하게 달러 투자를 할 수 있고, 수익금을 곧 바로 주식으로 투자할 수 있는 ETF가 가장 좋은 투자 대안이라고 생각합니다.  달러 투자 ETF를 알아보기 전에 ETF에 대해서 기본적인 개념을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도 다음 설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ETF의 기본 개념과 투자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ETF의 기본개념과  투자 장점 3가지


2. 달러 투자 ETF 거래 방식

 

달러 ETF도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미국달러 인덱스 ETF나 KODEX 미국달러선물 등 다양한 ETF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어떠한 ETF를 선택할 것인가가 가장 처음 맞이하는 어려움일 것입니다.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 선물 ETF : 미래의 가치에 투자하는 것으로 앞으로의 달러 강약의 흐름을 예측해서 투자하는 ETF
  • 레버리지 ETF : 달러 거래 상품에 파생되는 선물, 옵션 및 차입(레버리지)를 이용하는 공격적인 ETF
  • 인버스 ETF : 달러 가치와 역행하는 ETF. 즉, 달러 가치가 떨어지면 상승하는 ETF

 

이렇게 크게 3종류의 달러 투자 ETF로 구성됩니다. 그래서 본인의 투자 성향에 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큰 무리 없이 달러 상승세에 수익을 얻고 싶은 경우 선물 ETF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폭락의 위험 부담이 있지만 더 많은 수익을 얻고 싶다면 레버리지 ETF를 선택하면 되고, 경우에 따라서 달러 약세장이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이 된다면 인버스 ETF에 투자하면 됩니다. 

 

하지만 제가 알려드릴 거래 방식은 몇가지 투자 조건이 있습니다. 첫 번째, 장기간 투자 방식입니다. 달러 환율이 하루하루 급하게 변경되지는 않습니다. 급락도 폭락도 없다는 말이죠. 이 사실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달러 투자는 장기 투자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두 번째, ETF로 거래하는 장점을 살리자! 주식 거래 수수료가 낮을 까요? 환전 수수료가 낮을까요? 우리는 달러 ETF로 수익을 낸다음 현금화하면 당연히 주식 거래 수수료만 지불하게 됩니다. 

 

세 번째, 낮은 수수료로 현금화한 후 지체 시간 없이 국내 주식이든 해외 주식이든 곧바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 홍춘욱의 달러 투자로 돈번 이야기 ❖

달러투자 이유 관련 영상 썸네일
출처 : 김짠부 재테크 유튜브 채널

 


3. 달러 ETF 투자 원리

 

미리 말씀 드리지만, 이 방법은 아주 단순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누구나 생각할 수 있을 만한 방법입니다. 저만의 특별한 방법이 아니고 가치의 흐름을 이해하면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먼저, 아래의 사진을 보면 쉽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 

 

달러 투자 eft 거래 방식 설명 차트
코스피 VS 달러

 

일단 달러의 환율과 우리나라 코스피 지수는 서로 반대로 움직입니다. 1번의 경우는 달러가 강세일 때 코스피 지수는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2번의 경우에서는 코스피가 강세로 갈 때 달러의 가치는 낮아진다는 것입니다. 

 

아주 간단하지만 거래 타이밍을 잡기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1번의 시점에서 코스피가 낮아지면 주가가 하락된 코스피 우량주를 사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코스피가 상승장(2번의 시점)으로 접어들게 되겠죠. 그러면 그 시점의 타이밍에 주식을 매도해서 수익을 얻습니다. 

 

그다음 주식 매도 금액으로 낮아진 달러 ETF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다시 코스피 하락장이 되면 환율이 높아질 것이고 달러 ETF를 팔아서 수익을 낸 후에 다시 주가가 낮아진 코스피 우량주를 사는 것입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이야기하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매도/매수 타이밍은 예술이라고 하는데 어떻게 쉽게 타이밍을 잡을 수 있냐라고 물으실 것입니다. 

 


4. 매수/매도 타이밍

 

일단은 달러 환율의 상승과 코스피의 하락세는 우리나라 경제에 악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정부는 이 상황을 그대로 나둘까요? 온갖 금융 정책을 시행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뉴스에 안 나올까요? 나옵니다. 

 

그리고 환율의 상승, 하락은 경제 뉴스에 항상 나옵니다. 만약에 환율이 많이 높아졌다고 하면 경제 뉴스 메인에 뜰 것입니다. 당연히 단일 종목보다는 뉴스에 지속적으로 언급이 될 것입니다. 아마 뉴스에서 매도와 매수 타이밍을 말해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날에는 환율의 급락, 급감 이런식으로 변동되지 않습니다. 최소한 며칠 간의 거래 기간을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매수와 매도 타이밍도 심오한 선택의 순간이라고 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기억 할 것은 달러 ETF 투자는 장기 투자입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알겠지만 최소한 1년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 모든 투자는 본인의 판단을 기준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 달러투자는 큰 경기의 흐름을 보아야 하고 그만큼 장기간 보유해야 하는 투자입니다. 그래서 항상 달러투자전망에 대해서 확인하고 코스피 지수의 흐름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달러투자 방법 관련 영상 썸네일
출처 : 홍춘욱의 경제강의노트 유튜브 채널

 


5. 미국달러 ETF 추천

 

일단 저는 달러선물 ETF 추천합니다. 인버스나 레버리지는 뭔가 한 단계 더 생각을 해야 할 수도 있어서 ETF 투자가 처음이라면 무난하게 달러선물 ETF가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너무 길어지는 상황이어서 달러 ETF에 대한 소개는 아래의 포스팅에서 별도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미국달러 ETF (바로가기)

❖ 액티브 ETF 추천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