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 내려가기 쉬운 잘못된 금융상식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신용점수가 높아야 한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번 내려간 신용점수를 다시 올리는 것이 힘들다는 것도 많이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벼운 상식이 우리의 신용점수를 내릴 수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우리 모두는 금융과 관련해서 전문가가 아닙니다. 그래서 블로그나 유튜브를 찾아보고 정보를 얻곤 합니다. 하지만 자칫 얇은 지식으로 인해서 우리의 신용점수를 스스로 낮추는 일이 일어나서는 안 되겠지만, 심심치 않게 잘 몰라서 본인의 신용점수를 깎아먹는 사람들이 아주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용점수를 내리지 않는다고 알려진 몇 가지 행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문에 있는 링크나 영상자료를 충분히 활용해서 많은 정보를 얻어 가셨으면 합니다.
1. 소액 단기연체
소액 대출은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금융상품 중에 하나입니다. 소액이기 때문에 연체를 하는 일이 많지는 않지만 이체를 하지 않았다던가 일시적으로 통장의 잔고가 부족해서 소액이지만 짧은 기간 동안 연체가 되는 경우는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적은 금액이고 짧은 시간이기 때문에 이 연체가 우리의 신용점수에 많은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은 것 같습니다. 만약에 단 한 번의 연체라면 신용점수에 많은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고 장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액이긴 하지만 짧은 시간 연체를 여러 번 하게 되면 신용점수에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대표적인 소액대출인 카드론이나 신용카드 결제 대금의 잦은 연체가 신용점수를 낮추는 주된 원인이라는 것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정확하게 말씀을 드리면 영업일 기준 5일 동안 10만 원 이상 연체가 지속되면 신용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연체를 상환했다고 해도 일정 기간 동안 신용평가에 연체 기록이 반영되기 때문에 신용점수 관리에 많은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결제일이나 납부일에 통장잔고를 미리 확인해서 연체를 방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2. 신용점수 조회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신용점수 조회와 개인신용조회를 동일 시 하고 신용점수 조회도 신용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명확하게 대출을 위해서 금융기관에서 개인 신용을 조회하는 것과 본인의 신용점수를 단순히 조회하는 것은 다른 행위입니다.
결과적으로 말씀드리면 단순 신용점수 조회로 인해서 신용점수가 내려가지 않습니다. 오히려 개인 신용 관리를 위해서 주기적으로 확인해서 본인의 신용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좋은 습관입니다.
가만히 있는다고 신용점수 올라가는게 아니예요! 글 읽기 귀찮다면 영상 클릭!!
3. 신용카드 한도
신용카드의 사용은 신용점수를 올리기도 하지만 낮추기도 합니다. 신용카드를 건전하게 꾸준히 사용하게 되면 신용점수에 좋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건전하게 사용한다는 의미는 본인의 경제 상황에 맞게 카드를 사용하고 연체 없이 결제대금을 납부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결제대금을 연체하면 신용점수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런데 카드 사용액이 한도액을 넘지 않는 수준에서 사용한다면 우리의 신용점수가 좋아질까요?
아닙니다! 카드 한도액 가깝게 카드를 사용한다는 것을 다르게 생각해보면 빚이 많다는 것으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한도 초과나 한도액 가깝게 사용하는 것은 신용점수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본인의 한도액의 30~50% 수준의 금액을 사용하는 것이 신용점수가 가장 좋은 경우입니다.
4. 현금서비스
현금서비스는 갑작스럽게 현금이 없는 경우 신용카드 한도액 내에서 (일정 비율) 현금을 인출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연체하지 않는 선에서 현금서비스를 이용해도 되는 것처럼 생각하고 있습니다.
연체가 없다고 해서 현금서비스를 받는 것이 정말 아무런 문제가 없을까요? 현금서비스의 숨은 이면을 잘 알아보아야 합니다. 대표적인 신용카드 금융서비스는 현금서비스, 카드론, 리볼빙 서비스입니다. 우리가 편하게 사용하는 이것들이 서비스라는 이름하에 아무 문제가 없는 것으로 인식하기 딱 좋습니다.
하지만 현금서비스, 카드론, 리볼빙 서비스는 모두 대출상품입니다. 그리고 고위험 대출이면서 제2금융권 대출로 규정되어서 향후 신용평가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아무리 연체가 없더라도 잦은 서비스 이용은 고위험 대출이력을 차곡차곡 쌓는 형태가 됩니다.
신용점수 내려가기 쉬운 잘못된 금융상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경우가 대부분 연체가 없다는 함정이 있어서 신용평가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인식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신용카드 사용은 빚이라는 것과 신용카드 관련 서비스는 모두 고위험 대출이다라고 인지하고 생활하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