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펀드 투자의 단점과 장점_사모펀드 546

by 대한민국의 2022. 6. 28.

 

펀드 투자의 단점과 장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투자의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직접 종목을 사서 투자하는 방법과 다른 사람에게 내 투자금을 맡겨서 수익을 공유하는 간접투자 방식이 있습니다. 그런데 어떠한 시기에 간접투자가 나은지 정확하게 판단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여러 가지 국제 정세로 인해서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의 경제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특히 개발도상국의 경우 심각한 경제위기를 보이기도 하는데 우리나라도 이러한 상황을 필해 갈 수 없었습니다. 주식시장의 분위기가 2년 전과는 180도 달라진 상황이고 많은 분들이 투자에 대한 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펀드투자 단점 장점 관련 썸네일

 

이러한 상황은 주식시장뿐만 아니라 가상자산, 부동산도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상황에서 개인투자자들은 손절이든 익절이든 현금화하여서 가만히 가지고 있는 것이 나을까요? 물론 조용히 있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힘든 투자 시장에서 전문적이 지식이 부족하다면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폭스팅에서는 펀드 투자에 장단점을 살펴보고 어려운 국제 정세에 어떤 투자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인지 도움을 받는 지식을 쌓아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 펀드란

 

펀드라는 용어는 많이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자산운용사에게 나의 자금을 맡기고 자산운용사가 투자해서 남긴 수익을 되돌려 받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큰 틀에서 이렇게 이해하면 되고 다양한 펀드들이 존재하는데 투자금을 모으는 방식, 운영방식에 따라서 나누어지게 됩니다. 

 

결국 펀드는 내가 전문가에게 자금을 맡김으로써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펀드 상품은 자산운용사가 불특정 사람들에게 자금을 모으고 이 자금을 주식, 채권, 현물 등에 투자하고 운용하면서 생긴 투자수익을 다시 투자자들에게 나누어주는 것입니다. 

 

 

주식 투자 시작_ETF 투자 장점 3가지 ( 초보 투자자 권장 종목 )

주식 투자 시작은 ETF 투자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처음에 주식거래를 할 경우에는 주위에서 사라고 하는 종목에 투자하거나 누구나 사는 우량주에 투자할 경우가 많습니

출처 : 인베스트먼트 유포럼

 

그리고 일부 특정인들로 구성된 투자자를 모집해서 그 자금으로 비밀스럽게 투자 운용하는 형태를 사모펀드라고 합니다. 이러한 사모펀드는 주식이나 채권 투자보다는 회사 인수와 같은 공격적인 투자 방식으로 운용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많이 알려진 펀트의 한 종류가 ETF입니다. 

 

ETF는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투자금을 모집하는 공개된 펀드 상품이 증권화되어서 주식시장에서 쉽게 사고팔 수 있도록 시스템화한 것입니다. 특히 ETF는 소액으로 다양한 분야게 분산투자가 가능하고 쉽게 처분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에 많은 관심이 있습니다. 그리고 증권, 채권, 현물, 원자재 등 다양한 분야에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들에게는 좋은 투자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원자재 ETF 장기투자_단기투자_괴리율

원자재 ETF 장기투자 단기투자 괴리율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자재뿐만 아니라 모든 ETF에는 괴리율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실제 시장과 ETF 간의 가치 차이를 말하는 것인데 이 괴리

출처 : 인베스트먼트 유포럼

 

2. 펀드의 장점

 

펀드 투자의 장점은 전문가가 직접 운용을 한다는 것과 직접 투자보다는 위험 요소가 적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일 것입니다. 그리고 다양한 상품을 선택할 수 있고 적은 돈으로도 쉽게 투자가 가능하게 됩니다. 

 

2.1 분산투자

 

펀드는 여러 사람의 돈이 모아져서 투자를 하기 때문에 내가 많은 돈을 맡길 필요가 없습니다. 예를 들면 수십만 원을 일시금으로 투자할 수 있고 매월 몇만 원을 정기적을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 투자의 가장 기본인 자연스럽게 분산투자를 하게 됩니다. 이렇게 분산투자를 하게 되면 향후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만, 소액 투자는 투자수익도 적다는 것은 고려해야 합니다. 

 

2.2 자산운용 전문가

 

처음부터 주식투자를 완벽하게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자신만의 노하우를 찾게 되고 수익으로 연결되게 됩니다. 하지만 용어와 투자방법 등이 혼란스럽게 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직접투자를 하는 것이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그래서 펀드를 이용하면서 주식시장에 대한 경험을 쌓을 수 있고 방향을 잡을 수 있습니다.

 

펀드는 자산운용 전문가에 의해서 관리되고 투자운용이 됩니다. 일단 전문가이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들보다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의사결정과 판단을 할 수 있을 것이고 그러한 전제 아래 소액을 투자하면서 어떻게 펀드가 운용되는지 살펴본다면 투자 공부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령 나의 펀드는 어떠한 종목과 분야에 투자하고 있는지 그리고 투자 비중은 어떤지, 새롭게 추가된 종목은 무엇이고, 빠진 종목은 무엇인지 차근차근 살펴보고 그 이유를 찾아보게 되면 자연스럽게 투자 공부가 되기 때문입니다.

 

2.3 투자 효율성

 

개인이 직접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많은 사람들이 주식시장이 열리는 시간 동안 일상생활의 흐름이 주가와 동일하게 됩니다. 당연히 종목의 주가에 대한 판단과 고민을 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현업이 있고 일상이 있기 때문에 힘들어하는 사람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펀드에 투자하면 이러한 관리와 관심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현업에 집중할 수 있게 되면서 투자할 자금을 더 모을 수 있는 상황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즉, 시간과 노력에 대한 수고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펀드투자 장점 관련 영상 썸네일
출처 : 14F 일사에프 유튜브 채널

 

3. 펀드의 위험성

 

일단 펀드도 전문가가 운영하지만 투자행위입니다. 그래서 반드시 리스트(위험요소)는 존재합니다. 우리의 투자금을 운용하는 자산운용회사는 기본적으로 분산투자, 장기투자를 하면서 위험요소를 줄이는 노력을 하게 됩니다. 일단 노출되는 위험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주가 변동 : 투자한 종목이나 채권의 가격이 하락하는 경우
  • 기업 부도 : 투자한 주식과 채권을 발행한 기업이 부도나 파산한 경우 
  • 금리변동 : 일반적으로 금리 상승 시 투자한 채권의 가치가 하락
  • 환율 변동 : 국내 환율 변동으로 인한 외화자산의 이동이나 가치 변동

 

위의 4가지 위험요소 중에서는 미리 알 수 있는 위험요소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펀드 운용사에서 대처를 하겠지만, 위험에 노출된 상황에서는 스스로 현명하게 판단하여 신속한 투자금 회수도 필요합니다. 결과적으로 펀드 투자 시 모든 것을 맡겨두지 말고 투자 운용 상황과 투자시장의 흐름을 잘 지켜보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