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산관련주 태경케미컬 탄산급등이유 풍국주정 롯데케미칼 등 관련된 업체와 산업에 대해서 살펴보도록하게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글로벌 경제 위기와 위험이 다양한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미 자원을 비롯한 원자재 가격 급등은 예견을 넘어서 현실 위기로 확대되고 있는 만큼 일반인이라면 생각지도 못하는 산업의 영역까지 그 위험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석유와 천연가스를 포함한 금속류, 희토류 등 원자재의 수급 차질은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지도 못하게 우리의 경제와 생활을 위협하는 요소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은 최근에 들어서 알게 되는 것들이 적지 않습니다. 실례로 2022년 초에 발생했던 요소수 문제가 가장 와닿는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지금의 원자재 가격의 급등은 석유와 천연가스와 관련된 사업에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만큼 석유산업과 관련된 물품들이 생각보다 아주 많습니다. 그리고 현재 많은 사람들이 의외라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 탄산가스 문제입니다.
1. 탄산가스 부족 현상
탄산가스의 생산과정을 정확하고 상세하게 알 필요는 없지만 석유산업과 관련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어야 합니다. 현재 탄산의 부족으로 인해서 탄산가스의 생산의 차질이 생기고 그로 인해서 탄산 가격이 무섭게 치솟고 있습니다. 탄산 가격의 높아지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탄산가스의 부족이 문제의 본질입니다.
탄산가스의 쓰임새는 탄산음료에만 있는 것이라니라 반도체, 철강, 조선, 의료, 폐수처리 등 생각보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 골고루 필요로 하는 원료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탄산의 생산은 석유화학제품 제조과정에서 부산물로 생산하기 때문에 국제 유가와 필연적으로 영향을 받게 됩니다.
현재 끊이 없이 높아지는 국제 유가로 인해서 국내 석유회사들이 상반기에 플랜트 정비에 돌입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유가가 높아지면서 유류소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그 시기에 맞추어서 시설 정비를 하는 것입니다. 이의 여파로 생각지도 못하게 탄산 생산량이 급감하게 되고 부족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이유로 수소를 제조하는 원료로 지금까지는 석유 부산물인 나프타를 사용하였는데 가격적인 이유로 천연가스를 사용하게 되고 있고 이 이유로 탄산 발생량이 5분의 1 수준으로 크게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탄산의 가격을 더 오르게 하는 이유는 드라이 아이스입니다. 드라이아이스는 생각보다 빠른 속도로 우리의 실생활에 들어왔습니다. 왜냐하면 새벽 배송 때문입니다. 새벽 배송과 코로나로 인해서 비대면 배송이 일반화되었고 신선식품의 경우 실외에 보관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냉매제를 비롯해서 드라이아이스의 수요가 급증하였고 현재 여름철 대비해서 가격의 상승이 더 오를 것이 예상됩니다.
그리고 여름철이면 당연하게 탄산음료의 소비가 증가하면서 탄산가격의 상승세는 가파를 것으로 생각됩니다. 실제 탄산의 가격은 2년가 2배 이상 오른 상태입니다. 이제 우리는 이러한 탄산 가격의 상승과 탄산 가격의 상승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렇게 탄산이 가격이 우리의 소비자 가격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라고만 해서 끝날 일은 아닙니다.
이어서 탄산과 관련된 투자처를 생각해 보아야할 것입니다.
2. 탄산관련주
이미 탄산의 공급 부족은 2년 전인 2020년부터 시작이 되었습니다. 그때는 코로나 때문에 전반적인 경기 침체와 코로나 자체가 이슈로 문제화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그때는 코로나로 인해서 물동량 이동, 사람의 이동 등 유류의 소비가 줄어들면서 국제유가의 하락으로 석유제품의 생산이 둔화되어서 탄산의 생산이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물동량, 사람의 이동이 활성화가 시작이 되어서 국제 유가가 높아지면서 그 여파로 탄산 생산의 부족이 야기되었습니다. 일단 우리나라는 탄산가스를 생산 유통하는 회사들이 있습니다. 탄산 자체가 다양한 산업에 사용되는 만큼 몇 개의 회사를 눈여겨볼 만하겠습니다.
태경케미컬은 액체탄산, 드라이아이스를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이미 코로나 백신 접종으로 인해서 많은 관심을 얻은 바 있습니다. 액체탄산의 경우 맥주나 탄산음료에 사용되고 조선용접, 냉매제에 사용하는 만큼 그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서 액체탄산의 가격도 상승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액체탄산의 경우 반도체 생산에 사용되기 때문에 지속적이 수요가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탄산 생산 업체와 석유/화학업체는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LG화학, 롯데케미칼이 눈여겨 볼만 하겠습니다. 그리고 풍국주정이 눈여겨 볼만한데요.
풍국주정은 소주의 원료가 되는 발효주정을 생산하는 업체라고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주류제조회사, 식품제조회사, 제약회사 등에 판매하고 있지만, 종속회사인 선도산업, 에스디지가 각종 산업가스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탄산가스, 산소, 수소를 생산하고 있어서 지금 탄산 때문에 관심을 받고 있지만 이미 수소 관련주로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탄산관련주 태경케미컬 탄산급등이유 풍국주정 롯데케미칼 등 관련된 업체와 산업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탄산가스 공급 부족이라는 이슈가 우리의 실생활에 많은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생맥주 가격이나 탄산음료의 가격이 오르는 것이 신경 쓰일 것입니다. 하지만 투자를 늘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탄산 가격이 왜 오르는지, 탄산과 관련된 투자처는 무엇인지를 유심히 살펴볼 이유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