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청약점수 올리는 방법 청약가점제와 추첨제 518

by 대한민국의 2022. 5. 4.

청약가점제 청약 추첨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아파트 분양은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먼저 누구에게 분양하는 가에 따라서 일반공급, 우선공급, 특별공급이 있습니다. 그리고 누가 공급하느냐에 따라서 민간분양, 공공분양으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다양한 아파트 분양 관련한 용어들이 있는데 비교적 유사한 개념이 많이 때문에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찬가지로 청약제도에 대해서 정확한 용어와 개념이 중요합니다. 먼저 청약제도를 이해하기 전에 아래의 포스팅을 통해서 아파트 분양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 포스팅 목차

 

1. 청약가점제

2. 청약추첨제

3. 청약점수 올리는 방법


 

먼저 청약제도는 앞서 언급한 분양권을 어떻게 확보하는 것인가에 대한 것입니다. 물론 청약은 분양권에 대한 것으로 재건축이나 재개발의 일반공급에도 분양권이 있습니다만 입주권과는 엄연히 다른 권리이기 때문에 혼동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 일반적인 분양을 위해서 운영하는 청약제도는 크게 청약가점제와 청약 추첨제로 운영됩니다. 

 

 

아파트 분양 방법 일반공급 우선공급 특별공급 515

일반공급, 우선공급, 특별공급은 우리가 아파트 분양을 받을 때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것들입니다. 어떤 분양에 해당되는지에 따라서 주택을 구할 기회가 좌지우지되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hit12rest14.tistory.com

 

 

분양권 전매 분양권 전매제한 청약 재당첨제한 500

분양권 전매, 분양권 전매제한, 청약 재당첨제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을 구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단순하게 매수자와 매도자 간의 이미 지어진 주택을 거래하

hit12rest14.tistory.com

 

청약가점제는 특정한 자격이나 조건을 갖춘 가구에게 우선점수를 부여하게 되는 것으로 청약 추첨제보다는 특정한 대상에 혜택을 주는 제도라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우선공급, 특별공급에 대해서 청약가점제를 운영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후에 나머지 공급물량에 대해서 청약 추첨제를 운영하는 것으로 말 그대로 일정 자격 이상의 청약신청가구를 추첨하여 분양권을 획득할 기회를 주게 되는 것입니다.  

 

1. 청약가점제

 

청약가점제는 분양권 확보와 관련한 자격이나 조건을 점수화 하여서 가점이 높은 순서대로 당첨자를 선정하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무주택기간, 부양가족수, 청약통장 가입기간 등을 고려해서 각 항목별 점수를 합산하여서 가점이 높은 순서대로 당첨자를 선정하는 방식입니다. (아래 링크 참조)

 

청약가점제를 하면서 혜택을 받는 대상은 무주택자 중에서 가족을 오랜 시간 돌보면서 지내온 가구로서 이러한 가구에게 신축 아파트 당첨(분양권 획득) 확률을 높여주는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약가점제를 대략적으로 점수화시켜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무주택기간 15년 이상 : 32점
  • 부양가족 수 6명 이상 : 53점
  • 청약통장 가입기간 15년 이상 : 17점
  • 총합 최고점 : 84점

 

 

무주택자 기준과 관련 용어_무주택 세대주_무주택 세대구성원 (487번)

무주택자 기준과 관련 용어 중 무주택 세대주, 무주택 세대구성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의 부동산 정책은 다주택자는 불이익을 무주택자는 혜택을 주는 방향으로 발전해

hit12rest14.tistory.com

 

2. 청약추첨제

 

청약 추첨제는 한마디로 정리하면 청약가점제를 통해서 일정 비율로 당첨 가구를 선정한다음. 무작위 추첨을 통해서 당첨가구를 선정하는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공급물량은 청약가점제로 선정한 다음에 청약통장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추첨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수도권이나 광역시의 경우 두 청약제도를 동시에 운영하기도 하지만, 지방의 경우 조금 더 자유롭다는 점과 아파트 분양에 따라서 그 조건들은 다양하게 달라진다는 점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분양권 전매 제한, 청약 재당첨 제한 정책이 있기도 합니다. 

 

 

입주권 분양권 차이점_주택수 (427번)

입주권 분양권 차이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두 용어 모두 새로운 아파트에 입주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누구에 따라서 어떻게에 따라서 구분이 됩니다. 그리고 입주권과 분양권은

hit12rest14.tistory.com

 

3. 청약점수 높이는 방법

 

분양권 확보를 위해서 청약점수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사 살짝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청약점수 중 가점 점수를 받은 항목에 대해서 접근하는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청약통장, 부양가족, 무주택기간에 대해서 본인 가구의 점수를 계산해보고 점수 확보 방법을 생각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 청약통장 : 누구나 계좌 개설이 가능한 청약통장으로 가입기간 15년 이상이 만점이기 때문에 미리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부양가족 : 배우자, 직계존속(부모, 조부모), 직계비속(손자, 손녀, 자녀)으로 구성원이 6명일 경우 점수가 만점입니다. 
  • 혼인신고 : 무주택기간 산정 기준은 만 30세 기점으로 계산합니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30세 이전에 혼인한 경우에는 무주택기간으로 산정이 가능합니다. 

 

▼ 확인하러 바로가기 ▼

청약가점제 청약추첨제 관련 썸네일
출처 :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청약가점제 청약 추첨제와 청약점수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아파트 분양에 대해서는 알아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청약제도이고 분양권 전매 제한 등과 같은 규제 일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본인 가구의 자격 조건일 것입니다. 위에 제공된 포스팅을 통해서 다양한 정보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