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국가장학금 이란 대상 신청 방법 올해 장학금 정보 496

by 대한민국의 2022. 4. 12.

 

 

국가장학금 이란 국가에서 지급하는 장학금입니다. 하지만 분명하게 지원받을 수 있는 기준이 있습니다. 그런데 가장 중요한 것은 성적 위주가 아닌 소득 수준에 따라 차등 적용하는 것으로 학생들의 학업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가 아니라 저소득에 의해서 교육의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가장학금과 지원 받을 수 있는 대상 신청 방법과 일정 등을 알아보고, 올해 국가장학금 신청 일정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국가장학금 1학기 신청 일정은 종료가 되었습니다. 이를 감안하시고 2학기 신청에 대해서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1. 국가장학금 이란

 

국가장학금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의할 수 있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국가장학금은 기본적으로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사람, 국내 대학 재학생,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 (기준 중위소득 200% 이하)이어야 합니다. 그래서 본 조건을 만족시키면서 소득 수준에 따라서 차등 지원하는 장학금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학자금 지원 8구간이 무엇인가에 달려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내가 속한 가구의 소득 수준을 구분하는 기준입니다. 그래서 학자금 지원 8구간이 기준 중위소득 200% 정도가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기준 중위소득은 또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남게 됩니다. 

 

일단 소득수준에 맞는 가구에 속한 학생이 국가장학금 신청 대상이기 때문에 먼저 소득 수준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쉽지 않은 개념이기 때문에 별도의 포스팅을 통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이용하거나 위 본문 링크를 이용하면 소득 수준에 대해서 알아보거나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2. 국가장학금 지원 대상 

 

국가장학금의 지원 대상은 위의 기준을 충족을 한 사람이 신청할 경우 연간 최대 350만원에서 등록금 전액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학자금 지원 금액은 등록금 필수 경비 내에서 지원한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즉, 등록금 필수 경비 이외 금액만 지급하는 것이고 여유 자금을 준다는 것은 아닙니다. 

 

국가 장학금은 두개의 유형을 통해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생에게 직접 지원하거나 대학과 연계하여 지원하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소득 수준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본인 가구의 소득 수준을 잘 알아보는 것이 시작입니다. 아래에서 유형에 따라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1 학생직접지원형 및 다자녀 국가장학금

 

학생 직접 지원형과 다자녀 국가장학금의 신청 대상은 국내 대학 재학을 하고 있어야 하고 성적 및 소득 재산 기준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소득 및 재산 기준은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 이어야 합니다. 아래는 신청 일정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 신청 일정

- 1학기 : 1차 전년도 11월 ~ 12월 , 2차 2월 ~ 3월

- 2학기 : 1차 5월 ~ 6월, 2차 8월 ~ 9월

 

2.2 대학연계지원형

 

대학 연계지원형의 경우 대학을 연계하여 지급하기 때문에 국가장학금(대학 연계지원형) 유형에 참여 대학에 재학 중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소득 및 재산 기준은 학자금 지원 9구간 이하이어야 합니다. 

 

- 신청 일정

1학기 : 1차 전년도 11월 ~ 12월, 2차 2월 ~ 3월

2학기 : 1차 5월 ~ 6월, 2차 8월 ~ 9월

 

3. 국가장학금 신청 방법

 

국가 장학금 신청 방법은 온라인에서 간략하게 가능합니다. 일단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나 모바일앱을 이용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신청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홈페이지 및 모바일앱 등록 및 로그인
  • 학자금 지원 구간 산정 절차 확인
  • 신청 가이드 확인
  • 신청서 작성 
  •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 
  • 서류 제출

 

일단 본인이 속한 가구의 소득 및 재산 수준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가구원 정보제공을 반드시 동의하여야 합니다. 국가장학금의 경우 다소 생소한 기준(소득 및 재산기준)이 있는 만큼 정확한 정보를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국가장학금과 관련한 정보를 아래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육부 : 교육부 SNS 또는 블로그

한국장학재단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및 모바일앱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운영하는 국가장학금 이외에 여러 가지 장학금이 있습니다. 일단 한국장학재단에서 알 수 있는 장학금이 이니 반드시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국가장학금 기준과 대상, 일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국가장학금은 학업뿐만 아니라 소득 수준에 맞는 기준이 있습니다. 그래서 국가장학금 신청 기준에서는 소득 및 재산에 대해서 잘 알아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국가장학금 이외의 장학금도 있다는 것 기억하시고 올 상반기 신청 가능한 국가장학금 일정에 대해서는 여기에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 가장 많이 읽은 포스팅 best 3

1위. 다주택자 양도세 완화 시기_중과 한시 배제_일시적 2주택자 보유세 완화

2위. CBDC_중앙은행디지털화폐_한국은행_관련주_투자처

3위. 근로자햇살론 & 햇살론뱅크_자격 한도 추가대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