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생계지원금 정책자금 융자 신청방법과 금리_ 436번

by 대한민국의 2022. 3. 22.

 

생계지원금 정책자금 융자 신청방법과 신청대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계지원금 융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서 경제적인 피해를 입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용 취약계층에게 생활 안정 자금을 융자해주는 사업입니다. 시중금리보다 낮은 금리로 생활비용을 빌릴 수 있습니다. 

 

특수형태근로종사자나 1인 자영업자 등 고용 부분에서 취약한 분들을 대상으로 저금리로 생계비를 대출해주는 사업으로 일정 소득 수준에 맞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생계지원비 지원대상과 융자금 그리고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 희망대출 플러스 신용평점 확인 및 제출 서류

희망대출 플러스는 소기업, 소상공인을 위한 코로나 19 피해지원 사업입니다. 중신용, 소신용에 해당하는 사업체를 위해서 초저금리로 대출을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관련된 상세정보는 하단

hit12rest14.tistory.com

 

소상공인 희망대출 플러스 신청방법_제출서류 (중신용 이상 대출 프로그램)

희망대출 플러스라는 대출 상품이 중신용 이상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공급됩니다. 코로나 19로 인해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중 개인신용평점이 중신용에 해당하는 사업체에 한하여 1~1.5% 낮은

hit12rest14.tistory.com

 

 

1. 생계지원금 정책자금 융자 지원 대상

 

먼저 융자에 대해서 지원받을 수 있는 대상은 근로자와 특수형태근로종사자, 1인 자영업자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대상 아니라 일정 소득 이하인 사람만 융자가 가능합니다. 

 

근로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는 소속 사업장에서 3개월 이상 일하고 있으며, 월평균 소득이 419만 원 이하인 근로자 및 특수형태근로종사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특수형태근로종사자는 대리운전기사, 학습지 교사와 같이 업체와 일정 계약을 하여 개인사업자와 유사하게 고용된 사람을 말합니다. 

 

그리고 1인 자영업자는 소속 사업을 3개월 이상 운영학 있어야 하고 월평균 소득이 419만 원 이하이고, 산재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는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부 경우에 따라서 융자가 거부될 수 있고,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2. 생계지원비 융자 지원 제외

 

연체, 회생, 파산, 신용회복 등 한국신용정보원 연체 정보 등록자와 외국인, 재외 동포는 신청이 불가능하고 기업은행에 연체정보나 특수채권에 대한 잔액이 남아 있는 경우 융자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3. 생계지원금 융자 지원내용

 

생계지원비 융자의 한도는 1인당 500만 원입니다. 앞서 낮은 금리로 융자를 한다고 하였는데 융자 금리는 연 1.5%이고 추가적으로 근로복지공단 신용보증료 연 0.9%가 있습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연 2.4%의 금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단 최근 일반 시중 금리에 비하면 낮은 수준의 금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황 방법과 기간은 두가지 방식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융자 신청자가 선택하기 때문에 본인의 경제사정을 고려하여서 알맞게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 1년 거치 후 3년 원금 균등분할 상환
  • 1년 거치 후 4년 원금 균등분할 상황

 

 

희망회복자금 경영위기업종 조회

희망회복자금 경영위기업종 조회방법과 정부의 확대 지급 발표에도 지원받지 못하는 사업장이 늘어났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먼저 4차 재난지원금인 버팀목자금플러스 지원

hit12rest14.tistory.com

 

4. 생계지원금 정책자금 융자 신청 방법과 제출서류

 

생계지원비 융자 신청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신청 시 분명히 참고해야 할 사항은 이번 생계지원비 융자는 한시적으로 편성된 예산으로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선착순 지원이기 때문에 빠른 기간에 신청 준비를 하셔서 신청해야 합니다. 

 

온라인은 근로복지서비스 누리집 (welfare.kcomwel.or.kr)에서 별도의 제출서류 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오프라인 신청방법은 가까운 근로복지공단에 방문하여서 온라인 신청에 대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앞서 신청 시 제출 서류는 별로도 필요하지 않다고 하였는데 실제 융자심사과정에서는 필요한 서류가 있을 수 있어서 보완 요청 시 추가 서류를 잘 준비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생계지원비 융자와 관련해서 신청방법과 신청대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계지원비는 융자 심사가 완료되는 순으로 융자금이 지급이 됩니다. 그래서 제출서류가 별도로 없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심사과정에서 사실과 다르거나 보완 요청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융자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생계지원금 정책자금 융자 신청 방법 관련 썸네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