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토지 종류 _ 대지, 나대지, 부지, 필지, 획지_435번

by 대한민국의 2022. 3. 21.

 

토지 종류 대지, 나대지, 부지, 필지, 획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지라고 하면 아주 포괄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부동산 용어에서 지칭할 수 있지만 구체적인 용도나 의미를 전달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법률상 용도상 정확한 의미를 가지는 용어들이 있습니다. 

 

부동산을 이야기할 때 토지에 대해서 제외하고는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전문가가 아니라면 정확한 의미를 가지는 토지 관련 용어를 모두 알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관심이 높은 사람은 아래의 내용을 잘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우선변제권 대항력 유치권

우선변제권 대항력 유치권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부동산에는 다양한 권리가 있습니다. 저당권, 전세권처럼 등기부에 기입이 되는 등기권리도 있는 반면에 자연스럽게 법적으로 생기는 권

hit12rest14.tistory.com

 

취득세 보유세 양도세

취득세 보유세 양도소득세는 부동산 관련해서 가장 관심이 있는 세금의 종류입니다. 이 3가지 과세는 부동산을 어떻게 하냐에 따라서 부과하게 되는데 크게 부동산을 얻었을 때는 취득세, 보유

hit12rest14.tistory.com

 

LTV(주택담보인정비율)과 DTI(총부채상환비율)

LTV(주택담보인정비율)과 DTI(총부채상환비율)은 부동산 거래나 청약 시 대출이 필요한 경우라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용어들입니다. 왜냐하면 정부의 부동산 가계대출의 규제를 이 두 가지

hit12rest14.tistory.com

 

1. 토지 

 

토지는 제일 포괄적인 의미를 가지는 용어입니다. 모든 부동산 용어를 포함하면서도 구체적인 용도에서는 토지라는 단어를 사용하기에는 부족하기 때문에 토지에 대한 종류를 다양하게 분류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토지는 땅의 구조물이나 건물의 유무와 상관없이 사용하게됩니다. 하지만 이용할 목적과 관리 수단, 건축 가능 여부에 따라 상세 명칭이 달라지게 됩니다.

예를 들면 산림 토지는 산림을 조성할 계획이 있거나 산림을 조성하고 있는 토지를 말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농사를 짓는 토지를 농토라고 합니다. 

 

그리고 건축물과 관련된 토지는 대지, 부지, 나대지, 획지, 필지 등으로 구분하게 됩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보다 상세한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대지

 

대지는 건축물을 건축할 수 있는 땅을 말합니다. 그래서 건물이 있건 없건 건축물을 지을 수 있는 땅을 대지라고 칭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대지라고 칭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다른 용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대지라는 명칭은 건축법 상에서 사용하는 용어이고 택지는 토지 감정평가 시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채권의 종류_채무불이행이란

채권 채무 관계와 채무불이행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채권이라는 용어를 많이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그런데 채권의 종류도 어려가지고 있고 채권과 반대되는 채무라는 용어는 무엇을 의미

hit12rest14.tistory.com

 

3. 나대지

 

나대지는 나지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일단 나대지도 지목이 대지에 속하게 되고 대지 중에서 건축물 등 지상물이 없는 토지를 말합니다. 

 

나대지의 구체적인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연구적 건축물이 없는 토지
  2. 건축물이 있는 토지라고 해도 무허가 건물이 있는 토지
  3. 건축물의 부속토지가 너무 넓어서 일정 기준을 초과하는 토지

 

일단 대지와 나대지에 대해서 정확한 의미를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또 다른 의미로 다양하게 사용되는 명칭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담보권, 저당권, 지상권

담보권, 저당권, 지상권은 부동산의 권리를 칭하는 용어입니다. 부동산에서는 소유권과 같이 여러 가지 권리가 있습니다. 그중 채무에 관련된 권리가 있는데 대부분 부동산 거래 시 거래 대금

hit12rest14.tistory.com

 

4. 부지, 필지, 획지

 

부지, 필지, 획지는 다양한 목적에 의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물론 법적인 용어인 것도 있고 합의에 해서 공식적인 의미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먼저 부지는 건물을 짓거나 도로를 만들기 위한 땅을 칭합니다. 부지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위해서 토지에 건축 목적이 분명하게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단독으로 부지라는 단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시 말하면 하천부지, 아파트 부지, 고수부지 등 부지에 세부 의미를 가지는 단어와 같이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토지보다는 좁고, 대지보다는 넓은 의미를 가지고 사용하게 됩니다. 

 

 

계약금 중도금 잔금

계약금, 중도금, 잔금처럼 부동산 거래 시에 거래 대금을 나누어주게 됩니다. 특히 아파트 분양과 같은 경우에는 대부분 3번에 나누어서 주는 반면, 전세나 월세 계약의 보증금의 경우 계약금과

hit12rest14.tistory.com

 

필지는 기본적인 토지의 등록단위를 말합니다. 구체적으로는 하나의 지번을 가지고 지적공부에 등록되는 토지의 기본 단위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1필지로 구성된 대지가 건축 허가단위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획지는 건축 부지로 사용되는 필지의 구획을 의미합니다. 즉, 획지는 1개 이상의 필지로 구성이 되고 건축 계획에 있어서 계획의 성격이 동질적인 것과 다른 것을 구분하는 경계 영역을 의미합니다. 


토지 종류 대지, 나대지, 부지, 필지, 획지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토지의 종류를 구분하는 기준은 토지 사용 목적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토지에 건축물을 건설하려는 계획이 있거나 활용의 목적이 있다면 다양한 토지 관련된 용어의 의미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토지 종류 대지, 나대지, 부지, 필지. 획지 관련 썸네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