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유니버셜보험 단점과 중도인출 허점 415

by 대한민국의 2022. 2. 28.

 

유니버셜보험 단점과 중도인출 허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유니버셜보험에 대한 민원이 폭증하고 있고 이에 따라서 가입 시 유의해야 할 사항들이 몇 가지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결국 보험 판매는 정확한 안내가 중요한데 일부 미흡한 안내로 인해서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유니버셜보험이 단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보험계약 납입과 유지 등과 관련해서 장점이 분명히 있습니다. 중도인출 및 납입 유예 등 다양한 혜택이 있는 만큼 정확하게 알아야 될 내용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니버셜보험 가입 시 중요하게 알고 있어야 하는 사항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 내용 빨리 보기 

 

1. 유니버셜보험이란?

2. 유니버셜 보험 주요 피해사례


1. 유니버셜보험이란?

 

최근 유니버셜보험에 대해서 최근 불이익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불완전한 판매에 의해서 일어나는 것인데요. 정확한 상품 설명과 정확한 부가기능에 대해서 가입자가 알고 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정확하게 알지 못하여 불이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유니버셜보험의 장점만 강조하다 보니 보험 상품이 아닌 은행 상품과 유사한 입출금 상품처럼 판매되거나 보장성보험이 저축성보험으로 가입자들이 오해하기도 합니다. 

 

먼저 유니버셜보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유니버셜보험은 보험료 의무 납입기간이 경과된 시점부터 보험료의 납입금액과 납입시기를 조절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그래서 종신, 연금보험 상품에 중도인출 및 납입 유예 등의 기능이 부가된 보험상품입니다. 그래서 중도인출이 가능하다 보니 저축성 상품으로 오해할 수 있고 납입면제나 납입 유예 서비스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지 못하여 불가피하게 금전적인 손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바로 아래에서 유니버셜 보험의 주요 불이익 사례를 통해서 가입 시 유의사항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유니버셜보험 주요 피해사례

 

2.1 유니버셜보험 중도인출 관련

 

유니버셜보험 관련 대표적인 오인 사례는 중도인출과 관련된 것들입니다. 보험 설계사로부터 고금리 연금저축상품으로 설명을 듣고 가입한 경우 입출금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저축성 상품처럼 설명을 듣게 됩니다. 

 

하지만 유니버셜 종신보험을 저축성보험으로 오인하였다면 중도인출 시 해지환급금이 납입보험료의 20%에 불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도인출 가능금액도 해지환급금의 50%가 되는 등 예상했던 보험 상품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생활자금이 필요하여 해지환급금에서 일부 금액을 중도 인출하여 사용하였다면 반드시 추후 사망보험금에 대해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도인출 후 사망보험금이 줄어들고 보험 보장기간도 종신에서  축소되기도 하기 때문에 중도인출 시 어떠한 불이익이 있는지 확인하여야 하고 가입 시 설계사에게 정확하게 문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2 유니버셜보험 납입 유예 관련

 

일반적으로 유니버셜보험은 의무 납입기간 이후에는 보험료 납입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안내받게 됩니다. 하지만 실제 납입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아니라 그동안 납입했던 적립금에서 차감하여 납입액을 채우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립금이 다 소진될 경우에는 자동으로 보험계약이 해지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납입 유예를 하였을 경우에도 월 보험료를 적립금에서 대체 납입하다가 보험계약이 해지되었다가 다시 부활시킬 때 한꺼번에 많은 금액을 납입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2.3 유니버셜보험 저축성보험 오해

 

가장 큰 피해 사례는 연금성 보험상품을 가입을 원하여 유니버셜보험을 가입하였지만 종신보험으로 가입된 사례가 적지 않습니다. 그리고 저축성 보험이고 추가납입 시 환급률이 빠르게 오른다고 안내받아서 매월 추가납입을 한 경우 추가납입 수수료가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2.4 유니버셜보험 납입면제 관련

 

일반적으로 유니버셜보험에 대한 장점을 설명할 때 납입면제 제도에 대해서 강조하게 됩니다. 납입면제는 암 또는 뇌출혈과 같은 위험한 질병을 진단받은 경우, 이후 계약자의 보험료 납입의무를 면제하고 보장기간까지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암 진단으로 보험료 납입면제를 받았으나 보험사가 사전에 설명도 없이 납입면제 이전까지 미납된 보험료와 그 이자를 일시금으로 납부하라도 통보할 수 있습니다. 

 

즉, 납입면제 사유이지만 정확한 설명 없이 보장을 받기 위해서는 이전 미납 관련 금액을 한 번에 납입 통보를 할 수 있으니 정확하게 이해하고 금전적인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3. 유니버셜보험 가입 시 유의 사항

 

위와 같이 유니버셜보험 가입 시 정확한 설명을 받지 못하였거나, 오해하였을 경우에 다양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사항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3.1 유니버셜보험의 이해

유니버셜보험은 은행의 수시 입출금 상품이 아니고 중도인출 시 보장금액이나 기간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3.2 납입 유예의 정확한 이해

납입 유예는 의무 납입기간이 지난 후에 보험료 납부를 유예하는 것이지 납입기간 동안의 보험료 납부를 면제해주는 것이 아닙니다. 

 

3.3 추가납입의 정확한 이해

추가납입은 저축성보험뿐만 아니라 보장성보험에서도 보장을 늘리기 위해 가능합니다. 하지만 초과 납입액의 원금만큼만 사망보험금이 증가하고 추가납입 시 수수료가 부과되기도 합니다. 

 

3.4 납입면제의 정확한 이해

납입면제는 약관에서 정한 중대질병 또는 재해 진단 등의 면제사유 발생 이후에 보험료의 납입의무가 면제되는 제도입니다. 그래서 납입면제 전 대체 납입한 보험료 및 이자를 납부해야만 지속적인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유니버셜보험 단점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정확하게는 단점이라기보다는 잘못 알게 된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상품설명에 대해서 전해 들은 내용만 믿지 말고 정확한 약관을 이해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