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해외 레버리지 ETF, ETN 투자 방법 초보 402

by 대한민국의 2022. 1. 31.

 

 

해외 레버리지 ETF, ETN 투자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TF와 ETN라는 용어, 레버리지라는 용어는 주식투자에 많은 경험이 있으신 분이라면 잘 아실 것이라고 생각하고 국내 ETF, 레버리지 투자도 아주 안전하고 건전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 주식투자의 경우 올해부터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지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런데 하물며 해외 ETF, ETN 중에 레버리지 투자라고 하면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주식투자에 대한 용어 설명(해당 링크) 해외 레버리지 ETF, ETN 투자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포스팅 내용 빨리보기 ▼

 

1. ETF의 뜻과 기본 투자 방법

2. 레버리지의 뜻과 원금 손실 최소 투자 방법


 

해외 레버리지 ETF, ETN _ 주식차트 사진

 

1. 해외 ETF, ETN은 상폐되지 않는다?

 

ETF는 특정 시장 지수를 추종하도록 설계된 인덱스 펀스를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게 만든 투자상품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기업의 종목이 아니고, 다양한 종목에 분산 투자하기 때문에 없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즉, 상장 폐지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사실은 ETF도 투자 수익이 좋지 않다면 언제라도 상장 폐지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앞서 설명한 데로 투자 상품의 한 종류이고 단지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도록 거래방식이 변형된 것입니다. 

 

그래서 ETF를 운용하는 자산운용사가 투자자의 수익일 보장하지 못하는 상태나 그 의무를 다하지 않았을 때 거래 중지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레버리지를 이용하는 고수익과 고손실 상품은 더 가능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 개인투자자들이 얻을 수 있는 정보의 한계가 있는 해외 ETF는 더 신중하게 투자를 해야 할 것입니다. 레버리지는 몇 배의 수익을 안겨주지만 자신의 투자금을 모두 잃을 수 있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해외 레버리지 ETF, ETN_주식차트 스마트폰 사진

 

2. 해외 레버리지 ETF, ETN 투자 요령

 

앞서 설명은 해외 투자라고 해서 수익이 더 있고, 더 안전하다고, 더 발전했다고 생각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알려드린 것이고 이번에는 몇 가지 투자 요령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투자 상품의 결정은 본인이 선택을 할 것이고, 내가 투자하려는 ETF의 발전 가능성과 수익 하락의 가능성에 대해서 반드시 연구하고 투자를 해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일반 기업의 주식은 오르는 것에 배팅을 하지만 (공매도 제외) ETF는 인버스, 레버리지 상품 등이 있기 때문에 시장의 활성과 비활성 모든 상황에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품이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공부가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2.1 인버스, 레버리지 ETF 투자 방법

 

인버스는 상장지수를 반대로 추종하는 투자상품이고 레버리지는 상장지수를 2~3배 추종하는 투자상품입니다. 그래서 높은 수익을 보장하지만 오랜 기간 투자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시장의 상황을 수시로 확인하면서 단기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품으로 인지하고 투자 방식을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기적인 시장의 흐름을 파악해서 몇 주간 투자해서 짧은 시간 수익을 낸다고 생각하고 장기적인 보유는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2.2 해외 레버리지 ETF, ETN 투자 방법

 

특히 ETN (상장지수 채권)은 채권 투자 상품으로 일정 조건에 부합될 경우 조기청산이 될 수 있고 이는 상장폐지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반드시 투자 전에 투자설명서에 관련 내용을 찾아보거나 경험자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장폐지는 내 투자금을 모두 손실을 보는 것으로 이러한 가능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투자 계획을 세우시길 바랍니다. 

 

해외 레버리지 ETF, ETN _ 주식차트 PC 사진

 

2.3 ETF, ETN 특성 파악 방법

 

ETF, ETN은 앞서 링크를 통해서 잘 이해하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특정 종목의 집단이나 특정 국가, 원자재 등 다양한 영역과 분야를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특정 시장이나 분야의 상장지수(기초지수)가 존재하고 이 지수가 높아지면 수익이 있는 것이고 지수가 떨어지면 수익이 떨어지는 것이라고 판단하면 됩니다. 

 

하지만 상장지수를 어떻게 추종하는가에 따라서 파생상품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앞서 설명한 인버스는 반대로 추종하는 상품이고, 레버리지는 2~3배 수로 추종하는 상품입니다. 

 

그래서 상장지수가 올라갈 경우 인버스 상품은 손실이 있어 나고 레버지리는 2~3배의 수익을 얻는 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가볍게 생각하면 쉬운 투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처음부터 본인의 투자금액의 많은 부분을 투자하는 것을 절대 삼가시길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해외 레버리지, 인버스 ETF, ETN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명심할 것은 높은 수익을 보장하는 상품은 절대 없으며, 높은 수익 가능성이 있다면 높은 손실의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장기간 투자할 상품은 아니라는 것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