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년간 개인투자자의 활동 영역이 많이 넓어졌습니다. 가상화폐와 같은 새로운 투자처도 찾고 있지만 전통적인 주식시장에서 좀 더 깊숙한 영역에 도전을 하기도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은 잘만하면 몇 배의 수익을 가져준다는 기업공개 즉, IPO에 대해서 상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사실 작년부터 비상장 우량기업의 기업공개를 통해서 놀랐던 적이 한두번이 아닙니다. 물론 현재는 일부 주가가 조정이 되었지만, 카카오 IPO를 시작으로 카카오뱅크 IPO, 카카오페이 IPO 등 많은 사람들은 놀라게 한 기업공개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크로프톤과 현대중공업도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이 기업공개는 무엇이고, 상장은 무엇인지 궁금하실 것이라고 생각이 들어서 이번 포스팅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생소한 단어와 주식시장에서는 다른 의미로 사용되는 용어들은 별도로 상세 설명 페이지를 준비하였으니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포스팅 주요 내용
1. 기업공개(IPO)란?
2. IPO는 왜하죠?
3. IPO 공모주 받는 방법
4. 공모주 가격 (IPO 공모가) 결정 절차
1. 기업공개(IPO)와 상장의 차이
기업공개(IPO)라고 하면 일반적이고 통용되는 의미는 주식시장에 주식을 파고 싶은 기업이 공모(일반 대중)를 통해서 주식을 파는 행위와 동시에 기업의 재무 구조와 같은 정보를 공개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최초로 주식을 일반 대중에게 판매하는 행위 그리고 주식시장에 주식을 팔 기 위해서 특정한 자격을 받은 것을 말합니다. 영어로는 'inital public offering'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쉽게 기업공개(IPO)와 상장을 동일한 의미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절차적 개념으로 기업공개(IPO) 후에 상장이 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2. IPO의 목적
IPO 기업의 목적은 주된 목적은 자금 조달의 편리성을 얻는 데 있습니다. 물론 상장기업으로써 받게 되는 각종 규제를 통해서 보다 안정적이고 투명한 기업 운영을 하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가장 큰 목적은 자금 조달 및 투자 유치 및 자본금 증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IPO(기업공개)를 하면 주식시장에서 기업의 주식이 자유롭게 거래가 되기 때문에 주가의 흐름에 따라서 손실이 날 수 도 있지만, 모집이나 매출을 통해서 운영 자금 조달을 편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자본금을 확보하기가 용이합니다.
그리고 상장기업의 의무인 경영 상태 및 재무 정보를 공개를 해야 하고, 중요한 정보는 공시를 통해서 해당 기업의 주주들에게 정확한 사질을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보다 투명한 기업 운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IPO 일정 및 절차
우리가 IPO(기업공개) 일정과 절차를 모두 알 필요는 없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은 IPO 일정 중 공모주 청약과 증거금 납입 일정만 파악을 하면 됩니다.
물론 해당 기업에 관심이 많다면 투자 설명서나 수요 예측에 관심이 높겠지만, 우리들은 공모주 청약 일정과 IPO 공모가에 관심을 두고 얼마나 많은 투자금(증거금)을 넣을 것인지 고민하면 됩니다.
그런데 수요예측이라는 단계에서 공모가가 결정이 되기 때문에 잠시 수요예측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수요예측은 기관투자자들이 IPO 기업의 주식을 얼마에 사겠다고 발표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발표치를 종합을 하여서 주식 1개의 주가(공모가)를 결정하게 됩니다.
그러면 우리 개인투자자들이 그 공모가로 공모주를 살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사고 싶다고 해서 누구나 다 살 수는 없는데요. 사실 관심이 많은 기업은 상장 후 따상, 따따상을 기대하기 때문에 청약이라는 추첨을 통해서 구매자를 결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구매자 결정은 증거금의 규모와 경쟁률에 의해서 판가름 납니다. 즉, 청약 증거금을 많이 넣을수록 공모주 배정받을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공모가는 희망 공모가액을 정하고 수요예측을 통해서 최종 공모가를 결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투자자들이 판단해서 상장 후 주가가 시장원리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좋은 기업은 희망 공모가액보다 더 높은 주가를 형성할 수 있고, 수요예측에 참여하는 기관투자자가 적은 기업은 더 낮은 공모가로 형성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