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핵심정리)햇살론유스 신청자격 및 한도조회 (햇살론유스 부결 조건 필수 확인)

by 대한민국의 2021. 7. 26.

햇살론유스 신청자격 및 한도조회와 해살론유스 부결(약정 미체결) 조건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햇살론 시리즈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제공하는 서민을 위한 대출로 저소득, 저신용자에게 많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포스팅의 햇살론유스는 청년을 대상으로 한 저금리 대출상품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은 어려운 취업준비생과 사회초년생을 포함하여 어려운 소상공인과 저신용, 저소득자에게  맞는 저금리 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일부 특례제도도 제공하고 있으니 아래의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확인해 보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분경제정보] -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상담부터_햇살론, 햇살론17, 미소금융)


서민금융진흥원의 홈페이지에서 대출 조건에 대해서 확인 가능하지만 어떤 정보를 봐야하는지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숙지해야 할 내용만 모아서 정리하였습니다.

 

특히 햇살론유스는 인터넷 사이트의 신청과 방문 신청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끝까지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햇살론유스-공지
출처 : 서민금융진흥원

 


◘ 햇살론유스 신청자격 및 한도조회

 

해살론유스는 만 19세 이상 ~ 만 39세 이하인 청년들에게 주어지는 혜택입니다. 대학생을 포함해서 취업준비생, 사회초년생인 청년을 위한 정부 대출 상품입니다. 

 

◼︎ 신청대상자

신청 대상자는 크게 취업준비생과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하고 각기 대상의 조건을 달리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두 대상 조건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청년들이 지원 대상이기 때문에 소득 및 자산에 대한 조건은 없습니다. 

 

  • 취업준비생 : 대학생, 대학원생, 학점은행제 수강자, 미취업 청년
  • 사회초년생 : 중소기업에 1년 이하 재직 중인 사람

 

다음으로는 다양한 대출 한도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 대출한도

대출한도는 1인 한도와 연간 한도, 대출 사용목적에 따른 한도가 별도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과 자금 사용 목적을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상황별 대출 한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 1인 한도 : 1인 최대 1200만 원
  • 연간 한도 : 최대 600만 원
  • 일반 생활자금 : 반기 300만 원
  • 특정용도 자금 : 연간 6백만 원

정리하면 햇살론유스는 1인당 1200만 원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올해 300만 원을 대출받았다면 올해는 300만 원의 대출한도가 남게 되고, 내년에도 600만 원이 대출 가능하지만 내년에 600만 원을 다 대출받게 되면 1인 한도는 모두 사용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대출의 목적에 맞게 금액을 정해야 합니다. 

 

◼︎ 특정용도 자금 증빙 서류

일반 생활자금은 반기 300만 원으로 나누어서 대출신청을 할 수 있지만 특정용도 자금은 한 번에 600만 원을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별도의 목적에 대한 증빙이 필요하게 됩니다. 아래에서 특정용도 자금의 구분과 증빙 서류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 학업 및 취업준비자금 : 학업, 취업, 관련 수강증 또는 영수증
  • 의료비 : 의료비 영수증
  • 주거비 : 주택임대차계약서(원본), 부동산 등기사항 전부증명서(말소 사항 포함), 보증금 완납영수증, 보증금 및 월세 통장거래내역

특히, 특정용도 자금은 동일한 사유로 재대출이 불가합니다. 쉽게 말하면 특정용도 자금으로 대출받고 갚는 기간 내에서는 추가적으로 같은 목적으로 대출을 받지 못합니다. 

 

다음은 신청 대상자 별로 정해져 있는 대출기간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 신청대상자 별 대출기간(거치기간)

 

앞서 신청 대상자는 취업준비생과 사회초년생으로 나눈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취업준비생은 학생과 미취업자로 구분이 됩니다. 각 세부 조건에 따라서 거치기간 및 상환기간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대상자 대상 구분 거치기간 상환기간 보증기간 (거치 + 상환)
취업준비생 대학생 6년 7년 13년
대학원생, 학점은행제 4년 7년 11년
미취업자 2년 7년 9년
사회초년생 중소기업 1년 이하 재직 1년 7년 8년

 

참고로 군 입대 예정자인 경우는 거치기간에서 2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햇살론유스는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으니 자신의 경제 상황에 맞게 상환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대출 금리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 신청 대상자별 대출금리 

햇살론유스의 적용금리는 실제 대출금리와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료율의 합계로 구성됩니다. 그리고 신청대상자와 복지계층에 따라서 다른 보증료율을 적용받게 됩니다. 

 

신청대상자 대출금리 보증료율 실 적용 금리
취업준비생 3.5% 0.5% 4.0%
사회초년생 3.5% 1.0% 4.5%
사회적 배려 대상자 3.55 0.1% 3.6%

 


◘ 햇살론유스 신청 절차

 

햇살론유스는 전면 비대면으로 진행됩니다. 별도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방문 접수를 하지 않고 신청과 서류제출, 심사까지 비대면으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청년층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온라인보다는 모바일앱을 이용한 신청이 용이할 것으로 보여서 서민금융진흥원 전용 모바일앱을 통해서 대출 신청을 하고 있습니다. 

 

보증신청 및 서류 제출도 모바일앱을 통해서 진행되고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보증 심사가 완료되면 별도의 대출 계약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계약 체결 대상으로 선정이 되면 안내되는 해당 은행 앱을 통해서 대출 신청을 해야 합니다. 

 

QR코드 인증하여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앱 다운받기

 

그리고 은행의 간단한 대출 심사가 완료되면 대출이 실해됩니다. 이러한 조건과 자격이 맞다고 해도 단 한 가지 필수 교육을 받지 못하면 대출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다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금융교육 미이수자 대출 계약 불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진행하는 온라인 금융교육을 이수하지 않을 경우 대출을 받지 못합니다. 대출 신청일을 기준으로 6개월 이내에 금융교육을 이수하여야 하고 반드시 교육 수료증 상 수료 일자 기준으로 확인을 하여야 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의 금융교육은 아래의 링크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총 32분 (8분 X 4회)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 (햇살론유스) 금융교육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