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법정 최고금리 인하 20% ( 저축은행, 카드사 대출 소급 적용 여부 )

by 대한민국의 2021. 4. 27.

 

 

법정 최고금리 인하되어 연 20%로 적용받게 됩니다. 2021년 7월 7일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개정의 내용으로는 시행일로부터 신규나 갱신, 연장되는 계약부터 적용이 됩니다. 그래서 연 20% 이상의 고금리를 적용받던 대출이 갱신이나 연장이 될 때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자제한법 상 소급적용에 대한 문구는 없기 때문에 기존의 대출에 대한 적용 강제 할 사항은 없습니다. 특히 저축은행이나 카드사를 이용하는 사람에게는 좋은 소식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소급적용 여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법정 최고 금리 이하

이자제한법 시행령 개정으로 법정 최고이자율이 연 24%에서 20%로 줄어들게 되고 3개월의 유예기간을 거쳐서 7월 7일부터 시행이 됩니다. 적용 대상은 저축은행이나 카드사에 시행일 이후에 신규 대출을 받거나 기존의 계약을 대환, 연장을 할 경우에만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폐_땅에_꽂힌_사진_법정최고금리_글자포함_썸네일

 

2. 소급적용 여부

이 법정 최고 이자율의 인하는 시행령 상 소급적용의 의무는 없고 과거에 법정 최고금리 인하가 되어도 소급적용이 되지 않았지만 이번에 개정된 약관에 의해서 저축은행의 경우에는 2018년 11월 1일 이후에 체결, 갱신, 연장된 기존 계약에도 소급 적용되어 연 20% 이하로 적용받게 됩니다. 

 

이것은 저축은행 스스로 약관을 변경한 것인데, 카드사의 경우에는 소급적용이 해당이 되지 않기 때문에 잘 확인 해야합니다. 

 

3. 글 마침

법정 최고 금리 인하는 저신용자에게는 확실히 도움이 되는 것이기는 하지만 저축은행이나 대부업계에는 큰 타격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리고 정부도 햇살론 17의 금리인하와 금리가 20% 초과 대출을 상환하기 위한 대출상품도 일시적으로 늘릴 게획이라고합니다. 

 

연체정보 채무불이행정보 신용불량정보 삭제 방법 _ 연체대출금 분할상환 576번

연체정보 신용불량정보 삭제 방법과 연체대출금 분할상환제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을 연체하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이고 만약 연체를 하고 있으면 빨리 상환하고 정상적인

hit12rest14.tistory.com

 

 

대위변제받을 수 있는 조건! 연체 대출금 대신 갚아주는 서민금융진흥원 (577번)

대위변제받을 수 있는 조건과 연체 대출금 대신 갚아주는 서민금융진흥원에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대위변제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연체된 대출금이나 카드 결제액을 대신

hit12rest14.tistory.com

 

 

신용점수 올리는 관리 방법 4가지 체크카드 중요 KCB 신용 성향 설문조사 555번

신용점수 올리는 관리 방법 4가지 중에서 체크카드 사용의 중요성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점수는 당연히 금융거래를 할 때 가장 우선적으로 판단하는 개인의 신용도 평가 기준입

hit12rest14.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