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파이어족 의미와 조건 (디지털노마드는 가능할까?)

by 대한민국의 2021. 3. 18.

 

 

파이어족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단어가 파이어족일 것입니다. 젊은 나이에 은퇴한 후에 자신의 삶을 산다는 의미입니다. 일단 파이어족의 전제는 두 가지입니다. 젊은 나이에 경제적 자립을 이루어야 한다. 언 듯 허황된 말일 수도 있습니다. 

 

얼마나 돈을 모아야 파이어족이 될 수 있을 까요? 그리고 혼자가 아닌 부양가족이 있는 사람은 파이어족이 될 수 있을 까요? 천천히 파이어족 의미와 일반적으로 알려진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글의 흐름 >>

 

1. 파이어족 의미

2. 실현 조건

3. 나는 가능 할까?

 


 

시계-동전사진-썸네일

 

파이어족은 최초에 미국에서 생겨난 것으로 확인됩니다. 경제위기가 닥쳤을 무렵에 젊은 층에서부터 시작이 되었다고 합니다. 경제위기와 조기 은퇴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 의미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파이어족이란

 

파이어족 의미는 경제적 자립을 실현한 뒤 일찍 은퇴를 한다입니다. 이 파이어족은 1990년대에 미국에서 생겨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전 세계적인 금융 위기 즉, 2008년 이후에 급증하기 시작했습니다.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FIRE)

그때부터 파이어족이 생겨난 이유를 보면 대량의 실직과 기업들의 도산 등, 우리의 생활에서 언제든지 경제 위기가 닥칠 수가 있다는 것이고 직장생활은 이런 경제 위기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을 인지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정 자산을 보유한 뒤 은퇴 후 그 경제적 자산을 가지고 생활하는 것이 경제적/정신적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는 생각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생각은 젊은 층에서만 생각할 수 있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중장년층은 이미 경제적 자립을 이루기에는 시간적 여유가 없기도 하고 경제적 종속관계가 이미 많이 진행이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파이어족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이제 어떻게 하면 파이어족의 삶은 어떤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파이어족 준비 자금 계산방법 알아보기_내 수입으로 과연 !! ❖

▼▼▼

파이어족 자금
출처 : 싱글파이어 유튜브 채널

 

 

2. 파이어족의 삶

 

파이어족은 자신의 모으고자 하는 자산의 목표금액을 정한 뒤 다 모은 이후에 은퇴는 하는 것입니다. 20 ~30대의 연령층이 자신의 주 수입의 대부분을 저축을 하고 소비 활동을 최소로 줄이는 생활을 합니다.

 

보통 15~ 20년 동안 즉, 40대 초반이라는 시간적 목표와 파이어족 목표금액을 정한 뒤 자신의 계획에 따라 최소 소비와 최대 저축이라는 경제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필수 의식주와 최소한의 여가생활 (여가생활을 안 할 수도 있음)을 제외하고는 자신의 수입의 거의 80%를 저축을 합니다. 

그렇다면 파이어족 목표금액은 어떻게 계산을 해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자신의 1년 생활비의 10배 정도로 인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당장의 소득이 없더라도 10년 정도는 문제없이 살 수 있는 파이어족 자산이 필요한 것입니다. 

 

일단 파이어족이 되면 1년 정도는 모아 놓은 자산으로 생활을 하고 나머지 9년의 생활비로 수익활동을 한다고 합니다. 투자를 하거나 자신의 삶에 큰 스트레스가 아닐 정도의 생산 활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3. 파이어족 실현 가능성

 

이제부터 저의 사적인 의견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파이어족의 가장 기본 조건은 젊은 연령의 고소득자이어야 합니다. 당연히 파이어족 목표금액에 빨리 도달하기 위해서는 저축하는 돈이 많아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젊은 나이에 시작을 해야 40세쯤에 은퇴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고소득자이기 때문에 파이어족에 대한 생각해 볼 수 있는 여유와 실행 의지가 생기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자신이 필수 생활비가 낮은 편에 속하다면 생각해 볼 수 도 있겠지만 지금 대한민국의 청장년층이 파이어족을 생각할 수 있는 정신적/경제적 여유가 얼마나 있을까요?

결혼을 하지 않거나 아주 늦게 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할 것입니다. 아직까지 대한민국은 결혼이라는 것을 인생의 필수 조건으로 여기고 있기에 결혼과 파이어족이라는 조합은 아주 힘들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하지만 방법이라는 것은 늘 존재합니다.

 

아래의 동영상에서 파이어족을 위한 실전 재테크 방법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출처. 신사임당 유튜브 채널)

 

파이어족 재태크 관련 영상 썸네일
출처 : 심사임당 유튜브 채널

 

4. 디지털 노마드

 

어느 정도의 수입이 있는 디지털노마드 생활을 병행하는 분이라면 파이어족처럼 일정 자산을 모은 다음 은퇴하는 것이 아니라 수입 패턴과 수입 예상금액을 계획하고 확신한다면 즉, 경제적 자립의 가능성이 있다면, 조기 은퇴도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어느 정도 자산을 보유하지 않는 경우이기 때문에 경제적 위험부담은 있지만, 다양한 수입원 구축을 통해서 파이어족과 유사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파이어족은 근단적으로 소비를 줄이는 생활이기 때문에 제2의 수입을 추구하는 디지털노마드와는 구축 과정의 피로도가 다를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파이어족 의미와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가능한 현실인지 제 개인의 생각도 적어보았습니다. 그래서 저의 결론은 대한민국에서는 파이어족 보다 디지털 노마드를 목표로 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삶이기 때문에 디지털 노마드인 동시에 파이어족이 될 수도 있는 가능성은 충분히 열려있다고 생각합니다. 

 

❖ 가장 많이 읽은 포스팅 best 3

1위. 전업 블로거의 삶을 선택한 이유

2위. 주식 투자 시작_ETF 투자 장점 3가지 ( 초보 투자자 권장 종목 )

3위. 개인 달러 투자 시기와 방법_달러 투자 etf 시작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