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면적, 공용면적, 서비스면적에 대한 차이점을 아시나요? 같은 면적의 아파트라고 하여도 실제 가보면 크기가 달라 보이기도 합니다. 이것은 전용면적의 차이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전용면적은 정확하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가 관심 있는 아파트나 부동산의 정확한 면적을 먼저 파악해 야구 조나 배치를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용면적, 공용면적, 서비스면적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우리가 가장 먼저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이 전용면적입니다. ▼
1. 전용 면적
전용면적은 크기에 따라서 집의 크기가 달라 보이는 결정적인 면적입니다. 다시 말하면 방, 거실, 화장실, 주방과 같이 실제 생활하는 공간을 전부 포함하는 내부 면적입니다.
그래서 실제 집의 크기를 예상할 수 있는 면적이 전용 면적입니다. 아파트를 거래할 경우에는 공용면적이나 서비스면적보다는 전용면적을 살피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
결국 전용면적은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의 실질적인 면적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베란다의 경우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이라고 생각하고 전용면적에 해당될 것이라고 예상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베란다의 경우 서비스면적으로 분류되어서 전용면적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2. 공용면적
공용면적은 단독주택이 아닌 공동주택에 해당되는 면적 개념입니다. 현재 입주한 공동주택의 입주민과 함께 사용하는 공간의 면적을 공용면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공용면적은 주거공용면적과 기타공용면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것은 공간의 사용 용도에 따라서 분류하게 됩니다. ▼
먼저 주거공용면적은 계단, 복도, 엘리베이터 등 건물에 입주한 사람들이 공용으로 사용하는 공간의 면적을 말합니다.
그리고 기타공용면적은 관리사무소, 지하주차장, 노인정 등 주거공용면적을 제외한 나머지 부대시설이나 공용공간을 말합니다.
3. 서비스면적
서비스면적은 한마디로 전용면적 공간에 덧붙여서 제공되는 공간의 면적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대표적으로 베란다가 서비스면적에 해당됩니다.
서비스면적의 경우 부동산 거래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베란다가 확장된 경우는 실제 사용하는 면적이 넓어지기 때문에 서비스면적인 베란다의 확장 여부가 아파트 구매의 중요한 요건이 될 수 있습니다.
4. 공급면적과 계약면적
전용면적, 공용면적, 서비스면적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하지만 아파트 거래나 분양 및 계약을 하는 경우에는 공급면적, 계약면적에 대해서 표기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공급면적과 계약면적에 대해서 차짓 혼동하는 경우 실제 생활공간의 예상에 벗어날 수 있습니다. 공급면적은 전용면적과 주거공용면적을 합한 면적이고, 계약면적은 공급면적에 기타 공용면적을 합한 면적입니다. ▼
그리고 주택법에 의해서 주차장의 면적은 계약면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혹시라도 주차장 면적을 포함해서 알려주는 경우는 불법이니 필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전용면적, 공용면적, 서비스면적, 공급면적, 계약면적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식으로 아파트의 크기를 표현하는 이유는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면적에 대해서 확실한 구분 없이 판단하면 부동산 거래에서 큰 실수가 되는 것은 분명하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