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량판구조 벽식구조 기둥식구조 아파트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대부분의 아파트는 벽식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층간소음이 가장 큰 구조입니다. 하지만 예전의 아파트는 다른 식으로 지어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 지어지는 아파트의 구조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아파트는 건축 구조도 중요하지만 최근에는 여러가지 구조적 영향 요소들이 아파트 선택에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부대시설과 면적 그리고 채광과 같은 요소들도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1. 벽식구조
벽식구조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아파트 건축 구조입니다. 기둥이 없이 벽이 천장을 받치는 형태로 추가 벽체를 만들지 않아서 건설 비용이 들지 않아서 저렴한 시공비를 이용해서 건설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교적 짧은 공사 기간을 가지고 같은 대지에 더 많은 세대를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장점 못지않게 많은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벽식구조의 단점은 위측의 바닥 소음이 벽을 타고 아래로 전달되는 정도가 아주 커서 층간소음 갈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력벽 (위층의 무게를 견디는 벽) 위치를 바꿀 수 없기 때문에 새로운 구조로 리모델링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서 벽식구조의 아파트는 노후된 배관 등과 같은 설비는 교체하기 어렵기 때문에 철거 후 신축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2. 기둥식구조
기둥식구조는 천장에 수평으로 설치한 기둥과 보(수평기둥)이 천장을 받치는 방식입니다. 이 기둥식구조는 2010년 중후반 이후로 아파트에 많이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일단 공사비용이 상대적으로 높고 층고가 높아서 상대적으로 세대수가 적다는 단점이 있지만 이것은 건설사 입장에서의 단점이고 입주자 입장에서는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
일단 기둥식구조는 층간소음이 가장 적습니다. 그리고 위층의 바닥 소음이 보와 기둥을 타고 부산되어서 전달되는 정도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둥이 대부분의 무게를 감당하기 때문에 벽을 허물고 새로운 구조의 리모델링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층고가 높고 노후된 배관 등과 같이 설비 교체가 상대적으로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3. 무량판구조
무량판구조는 먼저 기둥식구조와 벽식구조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원래는 교량건설에 사용되던 방식인데 아파트 건축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
위의 두 아파트 구조의 장점만을 가지고 왔기 때문에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천장에 보가 없기 때문에 층고가 높은 것이 특징이고 기둥식구조 다음으로 충간소음이 적습니다.
그리고 바닥과 기둥만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벽을 허물고 새로운 구조로 리모델링이 가능한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바닥의 두께가 두꺼운 것이 유일한 단점이기도 합니다.
무량판구조 벽식구조 기둥식구조 아파트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최근 아파트가 구조은 벽식구조로 많이 건설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층간소음에 취약한 편이긴 하지만 건설사의 이익을 위해서는 벽식구조의 아파트를 지을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아파트 선택 시 이점도 분명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