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피보팅 의미 (pivoting) 커리어 퍼스널 전환 방법 557번

by 대한민국의 2022. 7. 19.

 

피보팅 의미와 커리어 퍼스널 피보팅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날 외부 환경이나 사회가 아주 급박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전쟁, 경제 위기 등 많은 것들이 우리와 기업의 발전 방향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업이나 직업의 전환하는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이렇게 기업이나 개인의 사업방향이나 직업 또는 경력의 방향을 다른 쪽으로 전환하기에는 큰 용기와 도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무리수를 두면서 까지 사업의 본질은 바꾸거나 직업 또는 경력을 전환하는 것은 피보팅이라고 하지 않습니다. 

 

피보팅 뜻 관련 포스팅 썸네일

 

1. 피보팅이란

 

피보팅은 영어로 pivoting입니다. 경제 용어로써의 피보팅을 알기 전에 피봇(pivot)이라는 용어는 스포츠에서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피봇의 사전적인 의미는 '물건의 중심을 잡아주는 축'이라는 뜻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중심축이라고 할 수 있고, 스포츠에서 사용하는 피봇은 아래와 같습니다. 

 

농구나 핸드볼에서 한쪽 다리는 고정한 채로 (중심축을 고정) 다른 쪽 다리는 다양한 방향으로 회전하면서 다음 동작을 준비하는 동작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한쪽 다리를 고정한다라는 말이고 경제 용어로써의 피보팅도 이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경제용어로써의 피보팅은 급하게 변화하는 외부 요인에 의해서 기존 사업의 아이템이나 수익모델을 유지하되 사업 방향을 다른 쪽으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완전히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사업 모델 및 본질은 가지고 있되 사업 전략, 영업 범위, 영업 수단 등을 수정하여 사업 방향을 전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파이어족 의미와 조건 (디지털노마드는 가능할까?)

파이어족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단어가 파이어족일 것입니다. 젊은 나이에 은퇴한 후에 자신의 삶을 산다는 의미입니다. 일단 파이어족의 전제는 두 가지

출처 : 인베트스먼트 U 포럼

 

2. 피보팅의 예

 

이러한 피보팅 전략은 이번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해서 많은 경제 및 생산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사람과 물건의 이동이 제한되면서 이를 기본으로 하는 많은 사업들이 타격을 받게 되었습니다. 여행업이나 항공사, 숙박업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코로나19로 인해서 타격을 입었다고 하더라도, 수익 창출을 위한 영업행위를 멈출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피보팅을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항공사의 경우 국가 간 사람의 이동이 없기 때문에 항공기 운행이라는 기본은 유지하면서 다양한 수익모델을 만들었습니다. 예를 들면 일정 시간 비행기를 타고 다시 돌아오는 비행 체험이라든지, 여객기를 화물운반 전용기로 개조하여 화물운송의 비중을 높인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호텔과 같은 숙박업의 경우 정부와 손을 잡고 청년층에 값싸게 공급할 수 있는 공공임대주택으로 개조하거나 재택근무를 하는 직장인들을 위해서 공용 오피스룸을 제공하는 형태도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기업과 같은 곳에서만 피보팅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직장인이나 프리랜서도 피보팅 할 수 있는 상황과 기회는 얼마든지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의 발전을 위해서일 수도 있고 개인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일 수도 있습니다. (확인요망)

 

3. 퍼스널 커리어 피보팅

 

개인적인 어려움으로 인해서 현재의 직업이나 사업의 전환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의 직장이나 직업을 유지하면서 다른 사업을 모색할 수도 있고 현재의 사업의 영업 방향을 전환해야 하는 시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령 생활용품 또는 기타 잡화 오프라인 사업을 한다면 온라인 쇼핑몰로 전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블로거라면 현재의 관심도나 검색 유입이 높은 유튜버로 전환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결국 커리어 피보팅은 개인이 결정하고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커리어 피보팅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가 필요할 것입니다. 

퍼스털 커리어 피보팅은 본인의 상황에 대한 판단, 시장 변화의 유동성 등 다양한 외부요인을 정확하게 판단하고 방향 전환의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커리어 피보팅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다면 아래 영상 필수!  (영상 출처 : 김미경TV 유튜브 채널)

커리어 피보팅 방법 관련 영상 썸네일
출처 : MKTV 김미경TV 유튜브 채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