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저소득 청년층 대상 저금리대출 햇살론 유스 신청방법 534

by 대한민국의 2022. 6. 2.

 

 

저소득 청년층 대상 저금리대출 햇살론 유스 신청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햇살론 유스의 대출 규모가 2000억에서 3000억으로 확대됨에 따라서 더 많은 저소득층 청년들이 저금리 쉽게 금융지원을 받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진행하던 햇살론 유스가 확대되었기 때문입니다. 

 

햇살론 유스는 사회생활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금융거래나 신용 이력이 부족한 청년들에게 대출을 지원하는 제도로 낮은 금리와 긴 대출 상환기간으로 경제적으로 힘든 청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 정부는 6월부터 10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햇살론 유스를 확대한 다고 밝혔습니다. 

 

1. 햇살론 유스

 

햇살론 유스는 저소득 청년층을 대상으로 한 저금리 대출로 금리가 연 3.6%~4.5% 정도로 시중 은행 금리의 절반 수준으로 지원되어 왔습니다. 오늘날 금융권 대출이 이용하기 위해서는 신용점수를 조회가 필수이지만 이력이 없는 대학생이나 미취업 청년들은 급한 자금이 필요함에도 제도권 대출을 이용하기 힘든 점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금융접근성이 낮은 대학생이나 미취업 청년들 중에 일정 소득 이하인 저소득 청년들에게는 햇살론 유스는 아주 유용한 금융 지원 제도이었습니다. 

 

2. 햇살론 유스 저금리 대출 

 

햇살론 유스를 이용할 수 있는 대상자는 나이 제한과 소득의 제한이 있고 학생과 재직자와의 적용 금리가 다릅니다. 그래서 본인의 자격에 대해서 보다 신중하게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 대상 : 만 34세 이하이면서 연소득이 3500만 원 이하의 대학생이나 미취업 청년, 사회초년생
  • 사회초년생 기준 : 중소기업 재직 1년 이하
  • 대출 한도 : 1인당 최대 1200만 원 (연 600만 원 한도)
  • 적용 금리 : 대학생/미취업 청년 4.0%, 사회초년생 4.5%, 사회적 배려대상 청년 3.6%
  • 사회적 배려 대상 기준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북한이탈주민, 한부모가족 등
  • 상환 방법 : 최대 15년 (거치기간 8년, 상환기간 7년)

 

일단 햇살론 유스 지원 대상과 조건은 위와 같습니다. 햇살론 유스 신청은 청년층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모든 신청과 승인이 모바일앱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보증신청은 서금원 모바일앱을 이용하여야 하고 보증심사가 통과되어서 실제 대출을 진행할 때는 협약은행의 모바일앱을 이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두 가지 앱을 미리 설치해 두고 햇살론 유스 대출 신청 절차를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 햇살론 유스 신청방법

 

먼저 햇살론 유스는 크게 2가지 단계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의 모바일앱을 이용해서 햇살론 유스 보증신청과 서류를 제출하고, 심사 이후 대출 진행은 시중은행의 모바일앱을 이용해야 합니다. 

 

2.1 보증 신청 및 서류 제출 

 

➤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앱 다운로드 (Android, IOS)

 

먼저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앱을 이용해서 기본적인 자격요건을 확인하고 보증 신청을 해야 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보증 신청일 기준으로 6개월 이내 금융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교육 인증 후 비대면으로 보증 신청 서류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금융교육 4과목 모두 이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금융 교육 이수 바로가기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 모바일앱 사용방법, 금융 교육 이수 방법 영상 참고 - 서민금융진흥원 유튜브 채널

 

햇살론 유스 모바일앱 사용방법 영상 썸네일
출처 : 서민긍융진흥원 유튜브 채널

2.2 보증 심사

 

앞서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앱에 입력한 정보를 바탕으로 비대면으로 보증을 심사하게 되고 개별적으로 승인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자격이 적합하다고 하여도 금융 교육을 이수하지 못한 경우에는 보증약정이 체결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위의 영상 자료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2.3 약정 체결 및 대출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이 승인된 경우에는 대출 약정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 유스 협약은행 모바일앱을 통해서 대출 신청을 하면 되는데 여기서도 은행의 대출 심사를 통해서 대출이 실행되게 됩니다. 

 

앞서 설명한 데로 금융 교육 미 이수 시, 보증약정이 체결되지 않게 되기 때문에 햇살론 유스 대출 전에 반드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햇살론 유스 협약은행은 IBK기업은행, 신한은행, 전북은행으로 원하시는 은행을 선택해서 모바일 앱 설치 후에 대출을 실행하면 됩니다. 

 


저소득 청년층 대상 저금리대출 햇살론 유스 신청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전의 햇살론 유스 지원 조건과 대상은 크게 변경된 것이 없고, 지원 규모가 확대되었습니다. 금융교육 이수와 모바일앱 사용에 대해서 보다 자세한 정보는 본문에 제공된 영상 자료를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