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곡물관련주 곡물주 사료 비료 상승 이유와 전망 503

by 대한민국의 2022. 4. 18.

 

곡물관련주 곡물주 사료 비료 상승 이유와 전망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업이 발달하면서 농업 생산량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 것은 사실이고 이러한 미래 전망은 일반적이면서 전통적으로 계속 이어져 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국제 정세로 인해서 곡물 가격이 급등하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번 글로벌 곡물가격 상승 현상은 자연스럽다기보다는 특정 이유가 있어서 더 주목할 이유가 있습니다. 최근 벌어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와의 관계에서 벌어진 것 때문입니다. 일단 이 포스팅에서 정치적인 내용과 견해는 최대한 배제할 것이고 경제적인 현상만을 알아보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제 콩(사료)과 비료에 주목하라! 


 

1. 곡물관련주 상승 이유와 전망

 

일단 곡물가격의 상승은 명확하게 국제 정세의 급변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주요 곡물 수출국인 우크라이나와 마찬가지로 곡물 수출국, 최대 비료 생산국인 러시아와의 관계에 따라서 급등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먼저 자국 곡물 수출 제한이 가장 큰 이유이고 전통적으로 전쟁과 같은 군사적 이슈가 생기면 안정자산(금, 석유, 원자재)의 가격이 치솟는 것은 일반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곡물 생산국 간의 전쟁은 주요 곡물 생산국가에서 식량 안보를 최우선시되는 현상이 만들어졌고, 현재 단기적인 국면을 지난 시점이면서 긴장이 완화된다고 하여도 중장기적으로 양국의 경제 및 산업의 안정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현재의 곡물 가격의 상승은 이어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인해서 주요한 곡물관련주 상승 현상이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미국 농업 투자 업체인 아데코아그로 주가와 미국 곡물 가공 유통 업체인 번지 주가도 지속적인 상승을 해오고 있습니다. 이 같은 이유는 비료와 곡물 가격이 상승하면서 미국 증시에는 곡물 관련주 매수가 지속적으로 이어져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매수 기조는 단지 전쟁 뿐만은 아닙니다. 물론 전쟁이 중장기적인 곡물 상승의 현시점의 주요 원인 이긴 하지만 남미 지역의 고질적인 기후 문제인 가뭄의 지속 또한 곡물 가격의 상승을 이끌어 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현재 밀, 옥수수의 가격이 지나치게 올랐고 이는 전 세계 사료 수급에 문제를 야기하는 것은 시간문제입니다. 

일단 이러한 현상에서 눈여겨 보아야 할 것은 밀, 옥수수의 가격 상승으로 인해서 파생되는 풍선 효과일 것입니다. 현재 사료의 주요 재료는 옥수수입니다. 그런데 옥수수의 가격이 지나치게 높기 때문에 사료의 수요를 맞추기 위해서는 대체재인 다른 곡물이나 원료가 필요할 것입니다. 

 

그래서 현재 사료 산업의 시각이 콩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당장 가축의 먹이는 필요한 상태이고 옥수수의 가격이 높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콩의 시세가 흔들리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재는 농업 경영, 곡물 가공, 농업 생산에 관련된 산업에 눈길이 돌아가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

 

2. 곡물주 (콩 가공 유통, 비료)

 

일단 곡물가격의 상승으로 인해서 영향을 받는 일차적인 것은 사료이고 구체적으로는 사료 대체재라고 하였습니다. 실제 인간이 먹는 곡물의 량도 많지만, 인간의 단백질 공급을 위해서 길러지는 가축 사료의 곡물 비율도 아주 크고 수급이 불안정한 경우 우려스러운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 증시에서는 콩 가공/유통 전문 업체인 번지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주고 있습니다. 실제 콩은 가축 사료의 대체재로써 주목을 받고 있지만 친환경 바이오 에너지원으로도 각광을 방고 있습니다. 그래서 곡물의 가격 상승은 이러한 업체(번지)의 수익 상승을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고 볼 수 있어서 많은 매수가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의 비료 업체인 모자이크 역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곡물의 가격 상승은 한마디로 공급의 부족입니다. 기후 영향과 곡물 수출국의 수출 제한 때문이기도 합니다. 먼저 수출 제한은 일시적인 현상인 반면 기후 영향의 장기적인 측면에서의 공급 부족 현상의 원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가지 국면에서 농업 생산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비료에 대한 수급도 당연히 높아질 것이고 그에 따라 비료 가격이 높아질 것이 당연시됩니다. 그래서 비료 생산 및 유통 업체의 호황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불행스러운 것은 앞으로 곡물 수출 제한과 생산량 부족은 지속될 것이고 여러 파급 효과가 일어날 것으로 판단됩니다. 

 

곡물주 보셨다면 이제 무엇을 봐야할까요? 투자 인사이트 높여봅시다!

곡물주 관련 영상 썸네일
출처 : 달란트투자

 

3. 우리나라 곡물관련주의 전망

 

유엔 식량농업기구와 세계은행은 곡물 가격의 상승이 지속(애그플레이션)될 것이라는 의견을 내어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증시는 한마디로 국제 주가 중 특히 미국 주가 변동이 그대로 재현되는 시장입니다. 그래서 아주 쉽게 우리나라 곡물 관련주의 변동을 예상해 볼 수 있겠습니다. 

 

먼저 사료와 제분 주가가 강세를 보일 것이고, 그에 따라서 파생되는 효과로 비료의 주가 움질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언제 곡물 가격의 변동이 갑작스럽게 안정을 보인다고 예상할 수도 있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곡물 자립도의 비율을 보았을 때 여러 국제정세가 해결된다고 하여도 곡물 가격의 안정이 비교적 빨리 안정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곡물관련주 곡물주 사료 비료 상승 이유와 전망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미국의 곡물관련주 주목 현상에 대해서 먼저 살펴본 이유는 전통적으로 우리나라 증시는 미국의 증시를 그대로 따라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이미 많은 곡물관련주가 상승하기도 하였지만, 파생되는 효과를 잘 예상해 보면 현명한 투자 기회가 올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 가장 많이 읽은 포스팅 

  1. 숨은 돈_잠자는 돈 찾기_휴면예금_카드포인트_보험금
  2. 롱코비드 증상과 치료_기저질환 관계
  3. 분양권 전매, 분양권 전매제한, 청약 재당첨제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