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베이 뜻과 아파트 2베이, 3베이, 4베이 특징_430번

by 대한민국의 2022. 3. 17.

 

베이라는 용어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최근 들어서 아파트를 소개할 때 베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곤 합니다. 예전에는 방 개수와 화장실 개수로 표현했다면 요즘에는 베이로 표현을 많이 합니다. 이럼 베이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베이라는 의미와 방 갯수라는 의미를 혼용하거나 혼동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하게는 방의 구조를 파악하는 데 사용하는 용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베란다 발코니 테라스

베란다 발코니 테라스를 정확하게 구분하고 사용하는 사람들은 드물 것입니다. 아직까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용어는 베란다 일 것입니다. 우리나라 아파트에는 베란다가 있어서 확장하여서 전

hit12rest14.tistory.com

 

1. 베이의 의미

 

베이는 영어로 Bay라고 쓰고, 사전적인 의미는 건물 기둥과 기둥 사이의 공간 중에서 햇빛이 직접적으로 들어오는 공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베이는 햇빛이 들어오는 공간이고 아파트에서 햇빛이 들어올 수 있는 공간이 방과 거실일 것입니다. 그래서 베이의 갯수와 방의 개수를 따져보면 채광이 좋은 방의 개수를 평면도를 보지 않더라도 대략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2베이에 방이 2개라면 거실은 당연히 1개의 베이일 것이고 방 두 개 중에서 하나는 햇빛이 들어오는 방이 아니라는 말이 됩니다. 

 

그래서 3베이에 방이 2개라고 하면 거실을 포함해서 2개의 방 모두 햇빛이 들어오는 방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일조권이라는 말을 사용하듯이 경관과 햇빛이 들어오는 유무도 아파트 결정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2베이, 3베이, 4베이 모두 채광이 좋기 때문에 모두 좋은 구조를 가지고 있을 까요? 아닐 수도 있습니다. 아래에서 보다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2베이

 

2베이는 일반적으로 발코니를 앞에 두고 거실과 방이 나란히 위치한 구조입니다. 비교적 작은 평수에 해당되는데 현관에 들어서면 거실에 햇빛이 바로 들어오기 때문에 실내가 넓어 보이고 쾌적한 느낌을 주게 됩니다. 

 

하지만 만약에 방이 두 개라면 나머지 1개의 방은 직접적인 채광이 아니고 주로 북쪽에 위치하게 되면서 겨울에는 춥고 어두울 수 있습니다.

 

전용 면적, 공용면적, 서비스면적

전용면적, 공용면적, 서비스면적에 대한 차이점을 아시나요? 같은 면적의 아파트라고 하여도 실제 가보면 크기가 달라 보이기도 합니다. 이것은 전용면적의 차이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hit12rest14.tistory.com

 

3. 3베이

 

3베이는 발코니를 기준으로 거실은 가운데 두고 방이 양쪽으로 위치한 판상형 구조입니다. 그래서 현관이 들어가면 거실이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아서 사생활 보호가 가능하고 넓은 창으로 통풍이 잘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판상형 구조 상 거실과 안방이 좁을 수밖에 없는 구조로 주방이 상대적으로 넓어서 효율적인 동선을 확보하기는 힘든 구조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발코니를 확장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입주권 분양권 차이점_주택수

입주권 분양권 차이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두 용어 모두 새로운 아파트에 입주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누구에 따라서 어떻게에 따라서 구분이 됩니다. 그리고 입주권과 분양권은

hit12rest14.tistory.com

 

4. 4베이

 

4베이는 발코니를 기준으로 거실과 방 3개가 나란히 있는 구조입니다. 다른 구조보다 월등히 높은 채광률을 보이기 때문에 실내가 밝고 특히 겨울에는 난방비 절감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낮에는 별도의 조명 기구가 필요 없을 정도로 밝습니다. 

 

하지만 모든 생활공간이 나란히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직사각형 구조로 같은 면적의 아파트보다 거실이나 주방이 좁을 수도 있습니다. 


베이라는 용어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예전이나 지금이나 아파트를 결정하는 기준에 거래 가격뿐만 아니라 구조도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구조는 생활 동선과 활용도, 채광을 우선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베이라는 용어가 아파트 구조를 설명하는 데 있어서 빠질 수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베이 뜻 2베이 3베이 4베이 관련 썸네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