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2022년 청년희망적금 신청방법과 가입여부 미리보기 제공 439

by 대한민국의 2022. 1. 26.

 

 

청년희망적금 제도가 시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적금 제도는 일정 급여 이하를 받는 만 19~ 36세 청년이 가입할 수 있는 적금으로 저축 장려와 목돈 마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청년희망적금은 이자소득이 비과세이기 때문에 좀 더 좋은 예금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년 내일 저축 계좌 정책과 더불어 청년들의 목돈 마련의 기회인 청년희망적금은 정식 출시 전에 가입 여부를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청년희망적금 미리 보기'를 시행하여서 보다 쉽고 원활하게 적금 가입을 할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


◘ 포스팅 내용 빨리보기 ◘

 

1. 청년희망적금 가입조건 (청년 저축 계좌 2022)

2. 청년희망적금 지원내용

3. 청년희망적금 가입절차

4. 청년희망적금 미리 보기 (가입여부 확인)

5. 청년희망적금 주요 질문사항 


 

2022 청년희망적금 가입조건과 지원내용에 대해서 살펴보고 미리보기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가입대상은 청년이라는 조건이 있고, 일정액의 급여소득자만이 가입할 수 있습니다.

 

2년 만기로 자유롭게 납입을 하고 일반 시중 이자를 적용하되, 정부에서 지급하는 저축장려금비과세의 혜택이 있기 때문에 목돈 마련을 위한 적금을 생각하고 있다면 2022년 2월 시행일자를 꼭 알아보고 미리 가입 여부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본문 내의 링크를 이용하면 보다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1. 청년희망적금 가입 조건

 

청년희망적금의 가입조건은 크게 가입 연령과 소득액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모든 청년을 대상으로 하면 좋겠지만 고소득자는 제외한 청년층에게 집중적으로 지원이 되게 한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가입 가능한 연령의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의 청년

- 가입일 기준으로 위의 연령이어야 함

- 1987년 2월 22일 이후 출생자는 가입 가능

 

단, 병역을 장기간 이행한 청년은 병역이행기간을 연령 계산에 산입 되지 않도록 하여서 최대 6년까지 병역이행기간 조건으로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병역이행기간을 2년 동안 한 1986년 생은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소득액에 대한 가입조건은 작년 2021년 기준 총 금여가 3600만 원을 넘지 않으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종합소득금액의 경우 2600만 원 이하면 가입 가능하지만 3년 내에 금융소득 종합과세를 낸 적이 있는 사람은 가입조건에서 제외됩니다. 

 

금융소득종합과세 : 이자소득, 배당소득의 총합이 2000만 원 초과하는 경우 


2. 청년희망적금 지원내용

 

청년희망적금은 정책 지원 정기 예금인 만큼 추가 혜택이 있습니다. 일단 금리는 시중금리를 따라가지만, 추가적인 장려금과 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이 있습니다. 

 

먼저 청년희망적금 운영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 매월 5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금 결정

- 적금 만기는 2년

 

그렇다면 청년희망적금의 추가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저축장려금이 지급되고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적금 이자 : 가입 시 시중 금리 반영 (시중 은행 가입)

저축 장려금 : 1년 차 때는 납입액의 2%를 지급, 2년 차 때는 납입액의 4%를 지급 (예시로 알아보기▼)

마지막으로 이자 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자소득세 및 농어촌특별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3. 청년희망적금 가입절차

 

청년희망적금의 시행일(가입일)은 2022년 2월 21일입니다. 전국의 11개 시중은행에 정식으로 출시되고 가입을 원하는 사람은 1개의 은행에서 1개의 적금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를 시행하여 먼저 가입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데 '미리 보기'를 한 사람의 경우 적금 가입 시 별도의 가입요건 확인 절차가 생략됩니다. ▼

시행일자 : 2022년 2월 21일 (월) _ 가급적이면 종료일자 이전에 가입해야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음

취급은행 (11개) : 국민, 신한, 하나, 우리, 농협, 기업, 부산, 대구, 광주, 전북, 제주, SC제일(6월 이후)

가입방법 : 비대면 가입 (대면 가입해야 하는 경우 확인하기)

미리 보기 여부 :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를 하고 가입가능 알림은 받은 사람은 적금 상품 가입시 요건 확인 절차 없이 바로 가입가능

 

청년희망적금 미리 보기 (가입여부 확인하기)방법은 위의 해당 링크를 이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 청년희망적금 주요 질의 사항

 

▶︎ 청년희망적금 문의처 확인하기

▶︎ 소득이 없을 경우 

▶︎ 가입일 이후 소득 증가하여 가입요건에서 벗어나는 경우

▶︎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 참여하지 않았을 때 불이익

▶︎ 청년희망적금 가입 기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