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P2P 소액대출 받을 때 반드시 알고있어야 할 것들 미등록 업체 갈아타기 435

by 대한민국의 2022. 1. 19.

P2P 소액대출은 일반인들의 좋은 투자처가 될 수 도 있고, 일반인들의 좋은 자금 공급처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좋은 의미에서 생겨난 금융거래 형태이지만, 투자금 회수의 위험성, 높은 이자율 등 반드시 좋은 의미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번 포스팅은 돈을 빌리는 입장에서 유의할 사항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 주요 내용

 

1. P2P 소액대출 빌려주는 사람이 알아야 할 것 (바로가기)

2. P2P 소액대출 빌리는 사람이 알아야 할 것 

3. 미등록 P2P 대출을 등록업체로 갈아타는 방법 (바로가기)


 

1. P2P 소액대출 빌려주는 사람이 알아야 할 것

 

P2P대출이란 기본적인 개념은 개인 간의 채무 거래인데 사이에 중계 또는 연계해주는 업체(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를 두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빌려준 돈을 빌린 사람이 갚지 않는 다면 그 리스크는 빌려준 사람에게 있다는 것입니다. 

 

중계업체는 중계만 할 뿐인 것입니다. 그래서 몇 가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사항과 부실, 불법 업체들을 거를 수 있는 방법을 아래의 포스팅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P2P 소액대출 유의 사항 및 단점정리(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P2P 소액대출이 활성화되면서 관련 업체들도 많이 생겨났습니다. 2022년 1월 기준으로 총 38개의 업체가 등록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반드시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으로 등록요건을 갖춘 업체

출처 : 투자U 포럼

 

2. P2P 소액대출 빌리는 사람이 알아야 할 것

 

제일 먼저 알고 있어야 할 사항은 P2P 소액대출도 대부업상의 최고금리를 따른 다는 것입니다. 작년(2021년)부터 대부업상 최고금리는 연 20%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P2P 대출이자 산정 할때는 돈을 빌리는 사람에게 받는 취급 수수료를 이자에 포함되기 때문에 돈을 빌리는 분들은 대출 금리와 수수료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요구하고 부당한 대출 금리가 있을 경우 조정을 요청해야 합니다. 

 

P2P 소액대출 채무자 유의사항_금융위원회
출처 : 금융위원회

 

또한 금융당국도 이러한 부작용과 불법행위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방안으로 P2P 대출 이용자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P2P 대출 업체 폐업한 경우라던가, 투자금과 상환대금의 투명한 흐름위해 모니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정 규모 이상으로 대출자금을 운용하는 업체, 투자자 규모가 큰 업체는 금융감독원이 별도 실태를 파악, 점검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을 등록하지 않는 기존 대출이 있을 경우 채무자 보호를 위해서 동록 업체의 대출로 대환 할 수 있는 방안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미등록 P2P 대환대출 상세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