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P2P 소액대출 유의 사항 및 단점정리 한번 읽어보고 434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by 대한민국의 2022. 1. 19.

P2P 소액대출이 활성화되면서 관련 업체들도 많이 생겨났습니다. 2022년 1월 기준으로 총 38개의 업체가 등록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반드시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으로 등록요건을 갖춘 업체만 등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 간 대출 중계 업체의 선택이 아주 중요해졌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P2P 소액 대출 유의 사항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2P 대출 특성상 우리는 투자자와 차입자 모두 될 수 있는데요. 먼저 투자자를 하는 경우에 반드시 유의 해야할 사항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 주요 내용

 

1. P2P 소액 대출 투자자(빌려주는 사람) 유의사항

2. P2P 소액 대출 차입자(빌리는 사람) 유의사항 (바로가기)

3. 미동록 P2P 대출 갈아타기 (바로가기)


 

1. P2P 소액 대출 투자자 유의사항

 

P2P 대출이란 기본적으로 개인간의 채무 거래입니다. 그래서 높은 수익이 있는 반면에 많은 리스크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것은 모든 투자처에 해당하는 것이고 기본적인 투자상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원금 보장의 어려움

P2P 대출은 만약에 차입자가 계약 조건에 맞게 대출금의 정확한 액수와 정확한 날짜에 갚지 않게 되면, 즉 차입자의 채무불이행시 그 손실이 투자자(돈 빌려주는 사람)에게 온전히 귀속됩니다. 

 

다시 말하면 차입자(채무자)가 돈을 제대로 갚지 않는다면 그대로 빌려준 돈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P2P 대출에 대한 투자금 회수는 100% 보장되지 않는다는 것을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이것이 가장 큰 P2P대출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2P 소액대출 투자 유의 사항 1_금융위원회
출처 : 금융위원회

 

❖ 과도한 수익 보장업체는 주의할 것

기본적인 P2P 대출은 일반적으로 대출이 어려운 사람들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신용불량자 P2P 대출이나 P2P 대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 채무불이행의 가능성이 비교적 높은 상황이지만, 과도한 투자 수익을 보장하거나 투자 손실을 보장해 준다는 홍보를 하는 업체들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P2P 대출의 특성 상 높은 수익이나 투자 손실을 보장하는 업체들은 대출 상품의 불완전판매나 부실대출을 취급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대출이 불가능한 사람에게 무리한 대출을 해주거나, 차입자(채무자)에게 높은 이자율을 적용하여 채무 불이행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고수익 보장, 투자 손실을 보장해주는 업체는 대부업법의 최고 이자율(20%)을 넘겨 관련 법규를 위반하나는 불법 영업 사업체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결국 내 투자금을 운영한 업체가 사라질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령법 관련 규정_불법 행위 확인하기)

 

P2P 소액대출 투자 유의 사항 2_금융위원회
출처 : 금융위원회

 

❖ 동일한 사람에게 과도한 대출을 제공하는 업체

본인이 맡기고자 하는 P2P업체의 대출 행위를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처음부터 운영자의 사기나 횡령을 목적으로 P2P 대부업을 등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동일한 사람에게 무리한 대출을 해준다거나, 쉽게 대출을 해준다거나 할 경우 업체의 관련자나 이해관계자일 수 있고, 이는 사기 또는 대규모의 횡령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령법에서는 관련된 행위를 금지하고 있지만, 투자금 모집 후 횡령을 한 후 적발을 하였다고 해도 횡령한 돈의 행방을 100% 찾는 것은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자신의 투자금 손실을 막기 위해서는 P2P 업체의 대출 업무를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령법 관련 규정_불법 행위 확인하기)

 

 

2. P2P 소액 대출 차입자 유의사항

 

기본적으로 돈을 빌리는 사람은 모든 광고나 홍보에 현혹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P2P 소액대출의 경우는 대출을 쉽게 받을 수 없는 분들이 관심 있게 볼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너무 쉽게 대출이 쉽게 된다는 것은 기분 좋은 일이긴 하지만 의심해 볼 이유도 충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포스팅에서는 P2P 대출을 빌리려는 사람들이 주의 해야할 사항과 법적으로 보호장치에 대해서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2P 소액대출 받을 때 반드시 알고있어야 할 것들

P2P 소액대출은 일반인들의 좋은 투자처가 될 수 도 있고, 일반인들의 좋은 자금 공급처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좋은 의미에서 생겨난 금융거래 형태이지만, 투자금 회수의 위험성, 높은 이자율

출처 : 투자U 포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