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자가격리지원금 입금 및 신청 방법 핵심정리 (지원금액 및 조건)#452

by 대한민국의 2021. 7. 13.

자가격리지원금 입금 및 신청 방법과 지원금액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날마다 증가되는 확진자 수 소식에 많은 밀접촉자들이 자가격리되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2주 동안 생계를 위한 행위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일부는 자가격리에 대한 많은 부담과 피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이 자가격리지원금은 일정한 조건을 충족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완벽하게 자가격리 방역수칙을 지킨 사람이나 가구에게 지급되기 때문에 지급 자격만 중요한 것도 아닙니다. 

 

 


❖ 이 포스팅의 주요내용 ❖

 

- 자가격리지원금 신청 대상

- 지원 금액 및 입금 일정

- 자가격리지원금 신청 방법


 

자가격리지원 대상자에게 유급휴가를 지원한 사업주에게 지급하는 '코로나 유급휴가 비용'도 있습니다. 유급휴가를 지원하였지만 근로자가 자가격리로 생산활동을 못하였기에 정부에서 사업장에 지원하게 됩니다. 

 

자가격리대상자에게 유급휴가를 지원하였지만 사정이 어려운 회사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것같습니다. 두개의 지원정책 헷갈리지 마시고 아래의 포스팅을 확인해 보세요

 

- 코로나 유급휴가 지원금 비용 지원 대상 및 신청 방법 (자가격리지원금 구분)

 

 


1. 자가격리지원금 신청 대상

 

제일 먼저 자가격리지원금은 누구나 지급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특히 해외에서 입국한 사람은 무조건 자가격리지원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그렇다면 어떤 조건이 해당되는지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 코로나 19 확진자 또는 밀접촉자로 보건당국에서 격리 또는 입원 치료를 통지한 자 중에서 아래의 조건에 해당되는 자
  • 감염병 예방법에 의해서 격리조치 기간에 대해서 유급휴가를 지원받지 않은 사람

 

즉, 자가격리기간동안 직장을 가지는 가구원 모두 다 회사에서 유급휴가로 인정하지 않고 무급휴가나 연차 처리를 한 경우에 자가격리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의 경우는 지급 대상자로 인정하지 않으니 참고 바랍니다. 

 

  • 국가 또는 공공기관에서 인건비 재정지원을 받고 있는 기관 등의 근로자가 격리자 또는 가구원일 경우
  • 감염병 예방법에 따른 격리조치를 위반한 사람
  • 가구원 중에 한 명이라도 감영병 예방법에 따른 유급휴가를 받은 경우

 

솔직하게 자가격리지원금을 받기 위한 조건이 넓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만약 맞벌이 가구일 경우 부부 중 1명이라도 유급휴가를 받은 경우에는 자가격리지원금을 신청 할 수 없습니다. 

 

바로 아래는 자가격리지원금 입금일정과 지원금액에 대해서 자세한 자료 공유합니다. 참고바랍니다. 

 

 

 

 

 

 


2. 자가격리지원금 입금과 지원 금액

 

아마도 가장 궁금한 것이 지원받는 금액과 입금 날짜일 것입니다. 불행하게도 입금 일정은 비교적 빨리 처리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관할 지자체 기관에 신청을 하면 보통 1~2달의 기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보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최대 3달까지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공식적인 기관의 안내를 확인하였을 때 최장 3개월입니다. 

 

그래서 신청 후 2개월 이후에도 지급이 안 된다면 신청기관에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자가격리지원금 지원 금액

 

기본적으로 자가격리 한 가구원 수와 일수에 따라서 지급액은 다르게 됩니다. 그리고 신청 당시의 가구원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신청 후 변경된 가구원에 대해서는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아래는 가구원 수 별 지원 금액에 대한 표입니다. 총 14일 자가격리 기준으로 작성이 되었으며, 14일 이내라면 일수 단위로 계산되어 지급됩니다. 

 

 

가족 구성원 (인) 1인 2인 3인 4인 5인 이상 비고
지원금(원) 474,600원 802,000원 1,035,000원 1,266,900원 1,496,700 2021년 기준

 

만약 자가격리자가 1명이고 약 7일 동안 자가격리 후 해제가 되었다면, 신청 후 지급받을 수 있는 자가격리지원금은 237,300원입니다. 

 

 

 

 

 

 


3. 자가격리지원금 신청방법

 

자가격리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일단 자가격리지원금은 해제 이후에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까지는 코로나19 확산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정부에서 중단하는 일자를 정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종식이 선언된다면 지원 중단일을 공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신청기간

자가격리 해제일 이후 

 

⦿ 신청기관

관할 지자체 : 읍∙면∙동 주민센터

 

⦿ 준비서류

  1. 생활비 지원 신청서
  2. 입원 치료 통지서 또는 격리 통지서
  3. 신청인 명의 통장
  4. 신분증

 

위와 같이 신청 절차를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일단 자가격리 해제일 이나 입원 치료를 하였을 경우에는 퇴원일 이후에 어느 때나 신청이 가능하지만 아직까지 신청 기한을 정해두지 않았기 때문에 혹시라도 놓치신 분들을 지금 바로 신청 해보길 바랍니다. 

 

그리고 신청 후 최대 3달이 소요되기 때문에 급하신 경우에는 가급적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지급 대상에서 제외되는 사람은 20년 4월 이후 해외에서 입국한 사람과 자가격리기간 중에 방역수칙과 생활수칙을 어긴 사람입니다. 각별히 방역수칙에 유의해야겠습니다. 

 

 


이 블로그의 유용한 정보

 

계단오르기 다이어트 효과와 스탭퍼효과 알아보기 #47 코로나 시대

전립선비대증 증상 및 치료방법 (전립선암 발생 관계 #456)

델타 변이 얀센 예방효과 있는 것일까? 없는 것일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