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국가보조금 통합 조회 및 신청 서비스 (보조금 24, 정부 24)

by 대한민국의 2021. 3. 24.

국가보조금 통합 조회 및 신청 서비스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현재 국가와 지자체 등 다양한 보조금 혜택이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해당 보조금 지급기관에 직접 문의하거나 홈페이지를 이용하였습니다. 그런데 올해 2분기부터는 한 번에 조회하고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내가 받을 수 있는 국가보조금이 도대체 무엇인지도 잘 모르고, 어떻게 신청하는 지도 잘 몰랐습니다. 국가와 지자체는 많은 홍보를 하고 있지만 왜 우리의 귀에 까지는 잘 안 들어올까요?

 

이러한 상황에 대해서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가 시행된다고 합니다. '보조금 24'라는 서비스가 2월 부터 일부 지자체에서 시행중이고 4월부터는 전국을 확대된다고 하니 미리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계산기_동전그밀_썸네일


         - 목차 -

 

1. 보조금24 시범 서비스

 

2. 보조금24 사용방법

 

3. 보조금24 향후 계획


국가보조금의 경우에는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현금지급, 현금 감면, 현금 융자 등 현금 지원이 있고, 물품이나 서비스로 제공되기도 합니다. 최근 시행된 주거복지 분야의 국가 복지 서비스 소개해드립니다. 

 

전기요금 할인 받기 & 최대 30% (대가족, 다자녀, 출산가구)

전기요금 할인 받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복지의 큰 틀은 저소득층을 위한 복지가 중심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런 지원 기준은 반드시 소득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hit12rest14.tistory.com

 

 

청년 주거급여 신청방법 총정리 (제출서류, 지원금액 알아보기)

청년 주거급여 신청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최근 정부에서는 20대 미혼 청년들을 대상으로 주거급여 지원을 실시하였습니다. 기존의 주거급여와 병행하여 시행되고 있어서 모든 20

hit12rest14.tistory.com

 

 

1. 보조금 24 시범 서비스

 

 

보조금 24는 정부와 지자체, 민간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보조금을 조회, 확인, 신청까지 할 수있는 서비스 입니다. 별도의 홈페이지나 어플리케이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다양한 보조금을 잘 알지 못해서 신청하지도 못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번 서비스로 인해서 이러한 불편함이 많이 해결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조금24는 현재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를 인터넷을 발급할 때 사용하는 홈페이지가 맞습니다. 당연히 정부 24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예정입니다. 

 

민원 24라고도 알고 계신 분이 있는데 예전에 정부 24로 통합되었습니다. 

 

현재 보조금 24는 시범운영 중으로 대구광역시, 인천광역시, 충남 일부 지자체에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범운영 후 긍정적인 결과를 얻으면 2021년 4월 말에 정식으로 서비스 제공 예정이라고 합니다. 

 

보조금 24 서비스는 국가보조금 통합 조회 및 신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양육수당과 같이 현금지원부터 아이 돌봄 서비스까지 다양한 보조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4월의 정식 서비스에서는 중앙부처 서비스 300여 종을 조회 할 수 있고 그중 25개의 보조금은 한 번에 신청까지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주요 정부 제공 보조금 및 서비스입니다. 

 

정부제공서비스_리스트
출처 : 행정안전부 보도자료

 

2. 보조금 24 사용방법

 

앞서 보조금 24는 정부 24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보조금 24를 통하여 국가보조금 통합 조회 및 신청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간편하게 정부 24 홈페이지나 정부 24 모바일 앱에서 로그인한 후 보조금 24를 클릭하여 서비스 이용 동의만 체크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시범운영 중이다 보니 해당 지자체 주민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 국민 대상으로는 4월 말경 정식 서비스 예정입니다. 보조금 24 서비스를 이용하면 인터넷으로 한 번에 조회부터 신청까지 할 수 있어서 본인이 놓치는 국가보조금은 많이 줄어들 것으로 생각됩니다. 

 

보조금24인터넷_사용방법
출처 : 행정안전부 보도자료

 

하지만 인터넷을 이용한 서비스는 나이가 많은 어르신은 접근성이 아주 낮기 때문에 별도의 오프라인 보조금 24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보조금 24와 동일하게 주민센터에서 국가보조금 통합 조회 및 신청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 방문하여서 간단한 신청서를 작성하면 본인에게 해당되는 정부 복지 혜택을 조회하고 해당 목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보조금24오프라인_사용방법
출처 : 행정안전부 보도자료

 

3. 보조금 24 향후 계획

 

현재까지 공개된 보조금 24의 서비스 계획은 크게 3단계로 실시할 계획입니다. 21년 4월에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여서 21년 12월에는 지자체 서비스까지 포함할 예정이고 2022년에는 공공기관과 민간의 복지서비스 조회까지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조회와 동시에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도 25종에서 100종까지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내년에는 국가보조금 통합 조회 및 신청 서비스가 아닌 대한민국 전체 보조금 통합 조회/신청 서비스가 될 것 같습니다. 

 

 

보조금24_향후계획
출처 : 행정안전부 보도자료

(링크제공) 보조금 24 확인하기

 

국가보조금 통합 조회 및 신청 서비스인 '보조금 24' 시행 계획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서비스는 정부의 적극적인 복지 제공의 노력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시범운영이 종료가 되면 국가보조금 통합 조회 및 신청 서비스를 적극 홍보하여서 몰라서 혜택 받지 못하는 사례가 없어졌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