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신용점수 올리기 피해야할 3가지 ( 고신용자의 관리 비밀)

by 대한민국의 2021. 3. 17.

신용점수 올리기 피해야 할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올해부터 기존의 신용등급제에서 신용점수제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기존의 등급제의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이 되어 신용점수제로 변경이 된 것입니다. 기존의 등급제일 때 신용관리방법과 신용 점수제 관리방법이 좀 다르다고 합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신용등급제이다 보니 자신의 등급만 주의 깊게 기억을 하고 점수는 별로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점수가 달라도 같은 등급이면 동일한 금융 기준이 적용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크게 두 가지의 단점이 있었고 논의 끝에 각 개인별 신용점수로 기준을 하게 되었습니다. 


<< 글의 흐름 >>

 

1. 신용등급제 단점

 

2. 신용점수 올리기


 

일단 우리는 신용등급제에서 신용점수제로 바뀐 이유 부터 알아보고, 고 신용자들이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을 살짝 엿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사진-썸네일

 

 

1. 신용등급제 단점

 

 

기존의 신용등급제의 단점이 크게 부각이 되어서 신용점수제로 변경되었다고 할 수있습니다. 기존의 점수제는 1~10등급까지였고 신용 점수제는 1~1000점으로 개인의 신용도를 평가하게 됩니다. 

 

1.1 신용등급간 거리감 해소

신용등급제의 그 등급 안의 개인은 동일한 금용 조건을 받게 됩니다. 다시 말하면 그 등급 간의 최저와 최고의 신용자가 동일한 금용 조건을 받은 다는 말이 되고, 이는 하위등급의 최고 신용자가 상위등급의 최저 신용자와 신용도가 별로 차이가 나지 않더라도 같은 조건의 대출이자를 받을 수 없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설국열차와 같은 이치라고 보면 됩니다. 

 

1.2 신용등급 상승의 어려움

앞서 설국열차와 같다라고 하였는데 상위 신용등급으로 상승하기도 쉽지가 않았습니다. 신용등급별 신용도의 구간이 있기 때문에 상위등급으로 상승하기 위해서는 오랜 기간 신용관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그 피로도도 높은 편이었습니다. 

 

결국에 개인별 신용도의 차이를 고려하고 더 폭넓은 적용을 위해 신용점수제를 시행하게 되었니다. 하지만 신용도의 평가 방법에도 약간의 변경이 있었습니다. 

 

2. 신용점수 올리기

신용점수제로 변경되면서 신용평가 기준에 변경이 있었습니다. 그간에는 신경쓰지 않았던 것들이 신용평가 기준에 포함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전반적인 경제활동이나 금융생활이 건전해져야 합니다. 

 

2.1 통신요금, 건강보험료

신용점수를 평가하는 개인 신용평가회사들이 평가기준이 '비금융' 항목을 신설하였습니다. 비금융항목은 통신요금이나 건강보험료를 말합니다. 이 두 항목이 신용평가기준에 포함되기 때문에 성실하게 납부를 하여야 합니다. 기존에는 대출이자나 원금 , 신용카드결제대금의 연체만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었기 때문에 자칫 이 사실을 모르고 있다가 갑작스럽게 신용점수가 하락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2.2 카드결재액 급상승

신용 점수제에서는 카드나 체크카드의 소비 형태에 대해서도 평가를 하게 됩니다. 자신의 경제적 능력에 맞게 사용하고 연체가 없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겠지만 기존의 사용액보다 급격하게 상승했다가 연체되는 경우라면 더 큰 신용점수의 하락이 있을 수 있습니다. 

 

2.3 현재의 대출 상환

기존의 등급제 때의 신용평가기준에는 대출 상환 이력의 중요도가 높았습니다. 과거에 얼마나 성실하게 대출을 상환해 왔었다라고 보면 되는데 지금의 신용 점수제에서는 현재의 대출 상환 비중을 무겁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즉 현재 대출을 얼마나 갚았는가에 대한 평가 기준이 높다 졌다고 보면 되고 이는 현재 남은 대출금액을 양적으로 평가한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추가적으로 자신의 신용점수의 상위 비중에 대해서도 중요해진다고합니다. 자신이 같은 신용점수라도 상위 %가 하락한다면 신용 평가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신용점수는 어플이나 신용평가회사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신용점수 올리기와 피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 동안 신경 쓰지 않았던 것들이 신용점수 평가 기준으로 되어 있어서 앞으로는 신경 쓸 것이 더 많아진 것처럼 보입니다. 전반적으로 건강한 개인 금융관리가 필요한 시기가 된 것 같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하기 전 꼭 알아야 할 것 들! (신청 제외 조건 확인)

안녕하세요? HIRE입니다. 다가오는 3월은 2020년도 하반기 해당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입니다. 2021년도에도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이 있습니다. 신청 방법은 정기 신청과 반기 신청으로 구분되어 있습

hit12rest14.tistory.com

 

 

(경제?!) 교통비 줄이는 꿀팁! 무조건 할인된다니~ (광역알뜰교통카드)

수도권 교통비 지원, 경기도 교통비 지원, 전국 교통비 지원, 교통카드 절약 안녕하세요! HIRE입니다. 얼마 전 교통카드 확인은 해보았죠~ 아무래도 후불교통카드를 사용하다 보니 교통비 지출이

hit12rest14.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