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신용카드 리볼빙이란 실제 고금리 대출 상품 신용등급 하락 406

by 대한민국의 2022. 2. 8.

 

 

신용카드 리볼빙의 단점에 대해서 아시는 분들은 별로 없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신용카드의 최대의 장점이 나중에 현금을 지불하는 것과 분할해서 지불을 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할부와 같은 개념은 지불을 할 당시에 결정을 하는 것이라면 리볼빙은 카드 대금 결제할 때 결정하는 것입니다. 

 

할부와 리볼빙은 결국 분할해서 납부하는 것은 맞지만 분명한 차이는 있습니다. 대금을 지불하기 전과 후로 나누어지고 카드 대금 결제 시 사정에 의해서 분할 납부하는 리볼빙은 그 의미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리볼빙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고 어떤점이 안 좋은지,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문내 링크를 이용하면 보다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포스팅 내용 빨리보기

 

1. 신용카드 리볼빙이란

2. 리볼빙 시 주의 사항

3.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들

 


1. 신용카드 리볼빙

 

신용카드 리볼빙은 한마디로 정리하면 이번달에 결제해야 할 카드 대금의 일부만 결제하고 나머지 금액은 다음 달 결제일로 이월하는 것입니다. 쉽게 보면 갑작스럽게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보입니다. 

 

하지만 분명하게 알아두어야 할 것은 나머지 카드 대금은 자동적으로 대출 전환되어서 이월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점이 우리에게 좋지 않은 것일까요?

 

 

1월에 리볼빙을 10%로 설정하고 신청하였을 경우 카드 대금의 10%만 자동 결제되고 나머지는 이월됩니다. 그럼 나머지 90%는 다음 달 결제 대금과 함께 청구가 됩니다. 

 

그럼 2월이 되면 어떻게 될까요? 1월달 카드 결제금액 90%와 2월의 카드 결제금이 합산될 것이고 리볼빙 설정을 해지하지 않았다면 합산된 카드 결제 금액의 10%만 결제가 되고 나머지는 3월로 이월됩니다. 

 

그럼 리볼빙 설정을 해지 않는 다면 결국 카드결제 대금은 지속적을 늘어 날 수밖에 없는 구조이고, 앞서 설명한 것처럼 리볼빙은 대출로 전환된 것이기 때문에 그에 대한 이자가 붙게 됩니다. 

 


 

2. 리볼빙 시 주의사항

 

리볼빙은 앞서 설명한 것처럼 카드 대금 결제를 나누어서 하는 서비스 이지만 대출로 전환되어서 이월되는 것이고 이는 부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월에 대한 이자를 부과하게 되는데 생각보다 높은 이자율을 적용하게됩니다. 약 5% ~ 19.9% 사이에 적용이 되는데 평균적으로 17% 정도의 높은 이자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리볼빙은 설정 후 해지하지 않는 경우 서비스가 지속되기 때문에 자칫 계획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 대금 지급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일정 비율로 만 결제되기 때문에 익월 결제대금은 점검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신용등급에 문제가 될 수 있고 결국에 리볼빙이 거절되면 한꺼번에 결제대금을 갚아야하는 상황이 벌어지게 되면 또 다른 부채를 만들어야 할 수 도 있습니다. 그래서 리볼빙을 신청할때는 반드시 확인하고 아래에서 보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리볼빙에 대해서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

 

리볼빙에 대해서 카드사에서는 생각보다 좋은 혜택과 서비스라고 홍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부족한 설명과 오해로 리볼빙 인지도 모르게 가입할 수 도 있고, 해지하지 않으면 자동 갱신되는 서비스인 줄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본인의 카드사에 리볼빙 가입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만약에 단순 결제 대금 이월 서비스라고 알고 있다면 지금이라도 확실하게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리볼빙을 이용해야한다면 결제 비율을 최대한 많이 해야 이월되는 금액이 적고, 그만큼 이자금액도 낮아지게 될 것입니다. 결국 본인의 경제생활에 맞게 비율 조정과 기간을 설정해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