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문화누리카드 신청 발급 및 재충전 방법 가맹점 조회방법 405

by 대한민국의 2022. 2. 6.

문화누리카드(통합문화이용권)의 발급이 많은 사람들에게 확대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 계층에게 선착순으로 발급되었던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이 앞으로는 6세 이상인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 계층이라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고, 1년에 1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022년 2월부터 일부 선착순으로 지급되던 문화누리카드(통합문화이용권)가 6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누구나에게 지급됩니다. 새롭게 바뀌는 제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문화누리카드 신규발급

2. 문화누리카드 다시 충전받기

3. 모바일 앱으로 간편한 조회

4. 문화누리카드 가맹정 조회하기


 

1. 문화누리카드 지원 확대

 

지금까지 선착순으로 발급되었던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은 연간 10만 원의 문화생활비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선착순으로 발급되었던 탓에 현실적으로 문화생활의 기회가 부족한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에 골고루 혜택이 돌아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2022년 2월 3일부터는 선착순이 아닌 6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누구라도 문화누리카드를 발급받아서 연간 10만 원의 문화생활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문화생활비 지원 제도는 적은 소득으로 제대로 된 문화생활을 하기 힘든 분들을 위해서 당양한 문화생활지원을 하는 제도인데요. 영화 관림 시 2500원, 도서 구매 시 10%, 스포츠 관람 시 40%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제도로 연간 1인당 10만 원의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확대된 발급 범위는 2016년 12월 31일 이후 출생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에게 모두 발급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신용카드 형태로 발급을 받아서 10만 원이 충전되는 형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_발급조건_상세내용


2. 문화누리카드 충전받기

 

문화누리카드는 이용할 수 있는 자격이 유지가 되어있으면 자동으로 충전받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2021년도에 문화누리카드 이용을 하였고 2022년에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을 유지하고 있다면 별도의 신청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별도 신청을 하지 않다고 2022년에 문화누리카드에 10만 원이라는 지원금이 충전이 되지만, 이번에 신규로 신청/발급을 원하는 경우는 다양한 방식으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신청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3. 문화누리카드 신규 발급

 

문화누리카드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에게 문화생활비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발급 절차가 쉬워지고, 다양해졌으며 발급 대상도 확대되었습니다. 

 

그리고 모바일앱을 통해서 카드 발급 및 잔액 확인, 충전도 가능하게 되어서 관리도 보다 용이하게 되었습니다. 아래에서부터 신규 발급 절차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발급기간 

2022년 2월 3일 ~ 11월 30일

 

문화누리카드 신규 발급 방법 중에서 인터넷이나 모바일 업무가 어려운 사람은 주소지의 주민센터를 이용하거나 ARS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주민센터를 제외하면 인터넷이나 모바일을 이용한 본인인증을 해야 하기 때문에 사전에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대면(인터넷, 모바일) 발급 절차를 진행하다 보면 본인인증 절차 시 만 14세 이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만 14세 미만의 경우라면 주민센터를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 홍보포스터

 

바로 아래에서 다양한 문화누리카드 발급 절차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주민센터

방문해서 신청서 작성 및 제출

 

⌘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조건)만 14세 이상, 본인인증이 가능한 사람

(절차)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접속 - 상단 카드 발금/잔액 확인) - 카드 발급(신규, 재발급, 재충전)

 

⌘  문화누리카드 모바일앱

(조건)만 14세 이상 본인인증이 가능한 사람

(절차) 문화누리 모바일앱 - 상단 (카드 발급/잔액 확인)- 카드 발급(신규, 재발급, 재충전)

 

⌘ ARS (고객센터 안내 바로가기)

(조건 1)만 14세 이상 본인인증이 가능한 사람 

(조건 2) 유효기간 2023년 이후인 신용카드 소유자,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

LG U+ 알뜰폰만 본인인증 가능

 


 

4. 문화누리카드 가맹점 조회

 

문화누리카드는 대표적으로 영화, 스포츠 관람, 도서 구매 시 할인이 되고, 이외 다양한 문화생활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공연이나 여행 등에 활용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문화누리카드 가맹점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정부 지원 제도인 만큼 공공이나 대기업과 연관된 문화생활이라는 할인이 되겠지만, 일반적인 업체라면 가맹점인지 아닌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문화누리카드 가맹점은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편리한 방법은 문화누리카드 모바일앱을 이용하면 '내 주변 가맹점 찾기'를 통해서 아주 쉽게 가맹정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_홈페이지 메뉴

 


 

문화누리카드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의 문화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소득에 의해서 문화생활의 기회가 줄어들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누렸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