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모바일 알뜰교통카드 사용법 가입 시 제출서류 404

by 대한민국의 2022. 2. 4.

 

 

알뜰교통카드 제도는 이미 시행되고 있는 제도이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고 있지 않는 것 같아서 자세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본인이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한다면 알뜰교통카드를 활용해서 최대 30%까지 교통비 부담을 줄여보는 것도 좋은 경제생활이라고 생각합니다. 

 

알뜰교통카드는 기존 카드사에서 시행하는 교통비 할인 서비스와는 다르게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보도나 자전거를 이용할 경우에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정부 지원 제도입니다. 그래서 본인이 사용하는 교통카드를 별도의 모바일앱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먼저 알뜰교통카드를 가입하고 발급받기 전에 본인의 거주지역이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한 지역인지, 적립 시 필수 사항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는 것도 좋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지역 조회하기! (일부 지역 제외)

알뜰교통카드 제도에 대해서 알고 있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대중교통 이용 비용의 최대 30%까지 절약할 수 있는 제도로 약간의 번거로움이 있지만, 대중

출처 : Investment U채널

 

1. 알뜰교통카드 발급방법 (모바일 앱 기준)

 

알뜰교통카드는 모바일 교통카드와 카드형 교통카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적립을 위해서는 반드시 마일리지 적립 모바일앱을 설치하고 연동을 해야 합니다. 

 

교통카드 지불 방식에 따라 신청 방법은 서로 다른데요. 먼저 선불형 교통카드는 '알뜰교통카드 모바일앱'을 이용해서 신청이 가능하지만 후불형 교통카드는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해야 합니다. 

 

 - (선불형) 모바일 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신청 방법

 

  1. 모바일 캐시비 나 원패스 앱 설치 (구글 플레이 이용)
  2. 회원가입 후 카드 발급 
  3. 모바일 교통카드 번호 16자리 확인 
  4. 알뜰교통카드 앱 설치 (구글 플레이 이용)
  5. 모바일 교통카드 번호 16자리 입력
  6. 알뜰교통카드 적립 신청 완료

 

앞서 설명한 것처럼 선불형 카드 교통카드는 알뜰교통카드 앱 설치 후 카드에 적힌 16자리 카드 번호를 입력하면 되고, 후불형 교통카드는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만 연동과 신청이 가능합니다. 

 

2. 알뜰교통카드 가입 제출 서류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해서 마일리지 적립을 위해서는 몇 가지 증빙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왜냐하면 사용 가능 지역이 정해져 있고 행정 상 거주지 증명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외국인도 적립혜택을 받을 수 있고, 저소득층의 경우 추가 적립의 혜택이 있기 때문에 별도의 본인 증명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실제 증명서를 관공서에 제출하는 것은 아니고 모바일앱에 이미지만 업로드 하면되기 때문에 크게 어려운 절차가 아닙니다. 본인 증명에 해당되는 증빙서류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주민등록 상 거주지 : 최근 1개월 이내에 발급 받은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 이미지 파일
  • 외국인 : 외국인등록 사실 증명서 이미지 파일
  • 저소득층 :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차상위계층 확인서 이미지 파일

 

3. 알뜰교통카드 사용방법 

 

알뜰 교통카드는 내가 사용하는 횟수 만큼 적립이 되는 것은 맞지만 최대 적립액이 정해져 있는 만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회당 적립되는 적립액은 달라지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알뜰교통카드는 사용 가능 지역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 교통요금에 비례해서 마일리지를 적립하지만, 대중교통 전후에 도보나 자전거를 이용해야만 최대적립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알뜰교통카드 사용 가능 지역과 회당 최대 적립 금액을 반드시 확인 해야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 가능지역 조회

▶︎ 알뜰교통카드 최대로 적립하는 방법 (도보, 자전거 이용)

 

일단 알뜰교통카드 사용 방법은 앞서 설치한 모바일앱을 실행해야합니다. 대중교통을 타기 전에 반드시 알뜰교통카드 모바일앱을 실행합니다. 

 

  1.  대중교통 승차 전에 알뜰교통카드 모바일 앱 실행
  2. '출발하기' 터치
  3. 버스나 지하철 하기 전 도보나 자전거 이용
  4. 버스 및 지하철 탑승
  5. 대중교통 하차 후 도보나 자전거 이용
  6. 목적지에 도착하면 알뜰교통카드 앱의 '도착' 터치 

 

여기서 유의해야 하는 점은 최대 적립을 위해서 최소 거리를 도보나 자전거를 이용해 야하기 때문에 대중교통 승차 직전에 알뜰교통카드 앱의 '출발하기'를 터치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대중교통 하차 시에도 마찬가지이고, 최대 적립을 위한 자세한 사용 방법은 위의 해당 링크를 이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최소 사용 조건(15회)을 지켜야 적립이 된다는 것을 기억하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해서 대중교통 이용 요금 절약에 보탬이 되길 바라고, 적립을 위해서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것들이 있기 때문엔 본문 내의 상세 링크를 최대한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