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청년 희망적금 미리보기 가입여부 확인 혜택 총정리 440

by 대한민국의 2022. 1. 26.

청년 희망적금 미리 보기 기능은 청년희망적금 가입 여부를 사전에 확인하기 위해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2022년 2월 21일 청년희망적금 가입일 이전에 청년희망적금 가입 여부를 확인하면, 실제 가입 시 가입조건 확인 절차가 생략되기 때문에 보사 쉽고 빠르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먼저 청년희망적금 가입 희망하는 사람은 사전에 가입여부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년희망적금의 혜택은 저축장려금과 비과세인데 예산에 따라 지원되기 때문에 종료 시점을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 포스팅 내용 빨리보기 ▼

 

1. 청년희망적금 가입조건 

2. 청년희망적금 지원내용

3. 청년희망적금 주요 질문 사항 정리


 

1.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 신청방법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 기능은 아래와 같이 시행됩니다. 

 

시행기간 : 2022년 2월 9일(수) ~ 2월 18일(금)

확인방법

본인이 거래하고자하는 시중 은행의 모바일앱을 활용하여 가입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1개의 시중은행의 모바일앱을 설치하고 광고 또는 팝업창의 '청년희망적금 미리 보기'가 제공됩니다. 

 

이후 가입가능 여부를 확인하면 요청일로부터 2~3일 이내에 문자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입 가능하다는 알림을 받았다면 이후 2월 21일 가입일에는 가입 여부 확인 절차는 거치지 않고 바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단, 대면 가입을 해야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병역을 이행한 경력이 있고 1987년 2월 21일 이전 출생자는 '청년희망적금 미리 보기'를 통해서 가입 가능 여부를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관련 증빙자료(소득 및 연령)를 가지고 은행 창구에 방문해서 대면 가입을 해야 합니다. 


 

2. 청년희망적금 주요 질문 사항 정리

 

▶︎ 청년희망적금 문의처 확인하기

문의처는 시중은행 (11개 콜센터)와 서민금융진흥원 서민금융콜센터(1397)로 문의하시면됩니다. 

 

▶︎ 소득이 없을 경우 

국세청에서 소득금액이 조회가 되는 경우에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소득이 있더라도 국세청에서 조회되지 않는 다면 가입할 수 없습니다. 

 

▶︎ 금융소득종합과세대상자 가입 여부

근로소득(급여)이 아닌 이자소득이나 배당소득이 주된 소득원일 경우 (최근 3년 중 1회 이상 조건) 금융소득의 총합이 20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가입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가입일 이후 소득 증가하여 가입요건에서 벗어나는 경우

한번 가입이 되면 이후 소득 증가에 대해서는 영향을 주지 않고 가입이 유지됩니다.

 

하지만 가입 당시에 2021년 소득이 확정되지 않아서 2020년 소득으로 가입한 후 2021년 소득이 확정되었을 때 가입조건에서 벗어나도 가입은 유지되고, 저축장려금도 지급이 됩니다. 하지만 조세특례 제한법에 따라서 이자소득 비과세는 지원받을 수 없습니다. 

 

▶︎ 청년희망적금 미리 보기 참여하지 않았을 때 불이익

미리보기를 해서 가입 가능 여부를 확인하지 않았다고 해도 특별한 불이익은 없지만, 미리보기를 통해서 본인의 가입가능 통보를 받았다면 실제 가입일에 가입조건에 대한 심사를 하지 않습니다. 

 

▶︎ 청년희망적금 가입 기간 

비과세 지원 관련 법률에 따라서 2022년 12월 31일까지 가입을 해야 하고 가입 시작일은 2022년 2월 21일입니다. 

댓글